태양광산업 재도약, 해외에서 답을 찾다
태양광산업 재도약, 해외에서 답을 찾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2.05.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수출·해외 프로젝트 EPC ‘3박자’
연 20% 성장산업… 금융 뒷받침 ‘절실’

 

태양광 시스템 분야 A사는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파이낸싱 문제로 사업 진척 속도가 더디기만 하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시장은 너무 작아 자생적인 규모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야 한다. 하지만 개도국의 경우 민간은행이 감당하기 어려운 리스크가 존재한다. 이 부분은 정부 차원에서 정책금융이 해결해주면 좋겠다” 고 말했다.

국내 대표 태양광기업 B사 역시 수출실적은 화려하지만 현재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들어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이 시장 상황을 이유로 보수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B사는 최근 고객 여신규모의 한계로 인해 수출 물량이 축소된 적이 있다.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 있지만 기술력보다 금융 문제가 더 큰 장벽이 되고 있다. 태양광은 2015년까지 매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산업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일시적인 시장 불황 때문에 금융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업황이 나빠지면서 태양광 기업이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금융’ 문제다.

태양광산업은 신생산업인데다 고위험산업으로 분류된 탓에 예전에도 금융 비용이 다른 기업이나 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시장이 악화되면서 기업에 대한 금융 압박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2014년 하반기부터 시장이 안정기에 접어들고 이후에는 급격히 커질 것이란 전망이 줄줄이 나오고 있다. ‘그리드 패리티’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 기존 선진국 위주 수요가 개도국으로 빠르게 확대될 것이고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금융권은 단기 리스크 관리 위주의 운용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대출중지·조기대출 상환요구·신용강등과 같은 막다른 상황에 직면한 기업들은 태양광 분야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과 금융권의 인식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실 정부는 각종 정책자금을 확보해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이를 집행하는 금융기관이 움직이지 않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근본처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태양광산업은 제조업이면서 동시에 에너지산업이다. 해외 태양광발전소 개척을 통해 우리 제품을 수출하고, 건설과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전력 판매를 통해 15~20년간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산업이다. 특히 최근 들어 태양광시스템 가격이 빠르게 낮아지면서 개도국과 같은 신흥시장에서 유틸리티 비중이 급증하는 추세다.

OCI, SDN, 에스에너지 등 많은 태양광기업들이 제품 수출과 태양광발전소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여기에는 발전소 건설과 유지비용에서 모듈 비중은 줄고 주변 시스템(BOS)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도 작용한다. 제품 수출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반드시 금융이 함께 가야 한다. 발전소 개발사업은 파이낸싱이 전체 투자비용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태양광발전소는 부동산이나 자원개발과는 달리 15년 이상 장기간에 걸쳐 IRR 7~8% 이상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이다. 금융권이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

이는 다운스트림 분야도 마찬가지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만 중국의 가격공세에 맞서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모듈 수출과 프로젝트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S사 관계자는 “정부의 태양광산업 지원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고 지적한다. 기존 태양광산업 목표가 단순 수출금액 증가나 시설·운전자금과 같은 정책지원이었다면 앞으로는 해외 발전사업 개발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조업이 발전소 개발 분야로 뛰어드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정부 역시 전체 발전소 완성에 필요한 요소 기업들이 한데 모인 대형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 계기와 장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 금융권이 취약한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스에 대해서도 성공사례를 전파시켜야 한다는데 업계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이달 초 태양광산업 재도약을 위한 지원정책을 내놓았다. 신재생에너지 전문 공제조합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사업자에 대한 수출보증이 시행된다. 해외 수출시 계약이행보증 등 금융기관의 계약이행보증, 선수금환급보증 등과 같은 수출지급보증서가 필요한데 신재생에너지 산업 특성상 보증서 발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공제조합을 통한 팩토링 금융 지원도 실시한다. 사업 규모가 늘어나면서 차입금도 늘어나 부채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이 대상이다. 팩토링 금융상품을 통해 기업의 매출채권을 신속하게 현금화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추가금융이 필요한 경우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전문공제조합을 통해 신용도가 낮은 중소기업에게 장기로 온렌딩 자금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8월 국회에서 신재생에너지법령 개정이 이뤄지면 공제조합 운영이 가시화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