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적 조치 필요한 때다
강제적 조치 필요한 때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2.05.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초에 벌써 전력수급이 빠듯하다는 불안한 소리에 다가오는 하절기 전력소비 피크기를 어떻게 넘겨야 할 것인가 고민이 크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초여름 날씨가 닥쳐온 5월 초 예비전력은 지난해 900만kW의 절반정도인 400만∼500만kW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전기다소비 업체의 조업조정 등으로 100만∼200만 kW를 감축하지 않았다면 지난해와 같은 블랙아웃도 있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주무부서인 지경부는 산업계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조기에 전력 수급대책을 마련하고 민간 구역전기 사업자의 운휴발전기를 최대한 가동하는 한편 산업체의 조업시간 조정, 냉방수요 억제도 조기에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력수요 증가에 맞춰 발전소 증설시기를 놓친 만큼 올여름은 물론 향후 몇 년간 전력은 계속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이러한 단기적인 조치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자율적인 절전운동과 함께 강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미 서울시가 ‘에너지조례’를 개정해 에너지다소비 건물의 실내온도를 26℃ 이상 유지하도록 법제화하고 에너지 진단 대상도 1000TOE 대상으로 확대한 것은 시의적절한 조치라 할 수 있다.
오히려 이 정도의 강제적 조치는 비상사태가 아니더라도 에너지를 절약하는 실천문화 정착을 위해서 선제적인 조치로 이뤄졌어야 했다는 의견도 있다.

정부는 올해도 예비전력이 400만kW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정압조정 등 비상조치에 나서게 된다고 밝혔다. 이는 곧 또 다른 블랙아웃이 다가올 수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최근 계속되는 전력부족은 이제 하절기와 동절기를 가리지 않고 상시적인 현상이 됐다. 전기절약을 통한 에너지위기 극복은 이제 정부 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선행과제인 것이다.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해서라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시민의식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