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 LNG물량의 협상....뒷얘기
발전용 LNG물량의 협상....뒷얘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1999.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과 가스공사의 발전용LNG물량 협상이 한화발전용 35만톤의 가격결정 문제로 막바지 진통을 겪고있다.
 
35만톤의 향방에 따라 할인가격의 적용물량이 달라지므로 양사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이다.
 
현재상황은 한전에서 가스공사측에 정상가격으로 사용될 4백14만톤에 한화발전용 35만톤이 포함돼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통보한 상태로 가스공사에서 이에대한 최종입장을 밝히는 순서만 남았다. 그러나 가스공사에서 1백9만톤의 할인가격 적용물량을 74만톤으로 줄일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간단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합의까지는 또 한번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초기에 한전과 가스공사의 물량차는 3백여만톤에 달했으나 가스공사에서 감량권의 사용등을 통해 물량차를 2백여만톤으로 줄였다가 오랜 협의끝에 가스공사의 할인가격 적용과 한전의 일부물량 양보를 통해 5백23만톤의 물량합의가 가능했다.
 
이런상황에서 또다시 일부물량의 가격결정 때문에 완전합의가 지연된다면 양기관의 협상력에 대한 비난이 거세질 판이다.
 
한전에서 볼때 LNG의 가격이 다른 저렴한 발전용 원료보다 상당히 비싼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한전에서 LNG를 발전용으로 사용한 것은 국가적인 전략적 에너지수급계획에 따른 것이지 원료의 가격만을 계산해서 그때 그때 변동시켜 사용하려고 수입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LNG가 국가간에 맺은 장기공급계약에 따라 수급된다는 점에서 잘 나타난다. 한국에서 도입국과 장기계약을 체결한다는 것은 한전에서 이 계약의 이행에 협조할 의무가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한전의 발전용 물량을 빼고는 LNG의 수요를 말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계약의 책임을 어느정도 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때 한전에서 IMF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의 책임을 가스공사에 전적으로 떠넘기려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즉 전기 판매를 통한 수익의 감소분을 값싼 발전연료를 통해 보상받으려 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특히 LNG의 경우는 다른 연료와 사정이 크게 달라서 자칫 한전의 이익추구로 인해 국민들의 혈세가 외국으로 아무 대가없이 증발할 수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다행히 가스공사와 합의하여 이런 최악의 경우는 피할 수 있게 됐지만 발전용LNG의 사용량이 상당히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한전은 한국의 대표적 에너지 생산^소비기업이며 더 나아가 국익을 사익에 우선해야 하는 공기업이다. 가스공사와 사익을 위해 35만톤의 가격을 흥정하고 있을 상황이 아니다.
 
사실 가스공사와 합의한 1백9만톤의 할인가격 적용물량은 가스공사에서 다른 수요처의 여력이 생길때 즉각 그곳으로 돌리도록 조건을 달아논 상태로 가스공사 역시 할인가격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상당한 노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다면 한전에서 한화의 35만톤을 할인가격 적용 물량에서 제외시키고 가스공사의 뼈를 깍는 자구노력을 기대해야 하는 것이 한전과 같은 국익을 우선해야 하는 기업의 올바른 선택이다.
 
한전에서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LNG의 고가격 문제는 가스공사에서 갑자기 강제적으로 많은 물량을 발전용으로 제시할 때만이 거론될 수 있는 문제다. 지금처럼 발전용으로 꾸준히 사용해 오다가 값싼연료의 여유가 발생했다고 해서 갑자기 비용문제를 들고 나오는 것은 장기계약의 LNG에서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한전은 공생관계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환경문제의 해결과 국익의 증대를 위해 합의된 LNG물량의 충실한 사용과 할인가격분의 축소에 노력해야 한다.
 
가스공사 역시 합의된 물량을 한전에서 쓴다하여 막연히 올해를 마감하려 한다면 97년부터 있어 온 발전물량협의가 똑같은 모양새로 매년 계속될 것이다. 따라서 전력수요가 늘기만을 앉아서 고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책임의식을 통해 신규수요의 개발과 기존수요의 증대를 위해 모든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