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후변화 정책 동향 및 기업의 대응전략
온실가스 감축 근본적 검토 필요
국내외 기후변화 정책 동향 및 기업의 대응전략
온실가스 감축 근본적 검토 필요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2.04.0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프로젝트 역량 강화해야… 미국, 청정기술 투자 확대

▲ 기후변화 정책 동향 및 기업의 대응전략 컨퍼런스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근본적 대안 마련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상국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팀장은 “녹색성장 정책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산업계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산업 전반의 단계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팀장은 “규제가 강화되는 분야에서의 사업 기회를 창출 하고 새롭게 활성화되는 녹색 프로젝트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단일 사업장 내에서도 다양한 부서 및 조직의 협조가 필요하고 온실가스 감축사업 발굴 및 이행을 위해서도 전사적인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팀장은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의 본격적인 실시에 따라 MRV(Monitoring, Reporting, Verification)에 대한 대응체계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저탄소 경영체제와 관련해서는 제품 전과정에 걸친 탄소성적에 대한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협력회사의 환경 개선을 위한 요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은영 시납스 인터내셔날 대표는 미국의 청정기술 시장과 관련 “지난해 솔라, 바이오휴엘, 풍력 3개 시장에서 31% 증가한 2조460억 달러를 기록했다”며 “캘리포니아가 북미 청정기술 시장의 54%를 주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대표는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과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한 것을 전제로 50마일/갤론 연비의 전기자동차, 에너지독립 정책 추진,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활성화, 캘리포니아의 탄소배출거래시장의 성공, 새 기후변화 이니시어티브 등을 중심으로 미국의 기후변화 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충국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도입과 관련 “18대 국회 회기 내 제정이 이뤄질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는 19대 국회가 열려도 배출권거래제법안을 본 회의에 상정하는 절차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