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크론, 컨버터 크기 최대 35% 줄이는 기술
세미크론, 컨버터 크기 최대 35% 줄이는 기술
  • 한국에너지
  • 승인 2012.03.2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발전분야 최적의 솔루션

▲ 세미크론은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분야에서 20년 이상 축적된 노하우를 갖고 있다.

세미크론은 지난 1975년 세계 최초로 다이오드와 싸이리스터 모듈을 선보인 이후로, 전력전자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IMS 리서치에서 조사한 “The global power semiconductor market 2010”에 따르면 세미크론은 3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세미크론은 1990년도 초부터 풍력발전용 IGBT 모듈인 SKiiP을 독자 개발해 선보였다. SKiiP은 풍력 발전과 같은 분야에서 요구되는 장시간의 신뢰성 유지와 전류밀도의 특성에 맞춰 혁신적인 압력 접촉 기술과 전력, 드라이버, 각종 센서를 통합한 지능형 전력 모듈이다.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분야에서는 20년 이상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56만대의 전기 포크레인과 8250대의 하이브리드 버스가 세미크론 기술로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와이어 본딩과, 솔더링, 써멀 페이스트를 없애고 스킨 플렉스 레이어로 전류를 도통시키는 SKiN 기술을 발표했다. Vepoint에서 개발되는 자동차 전용 인버터에 적용될 예정인 SKiN 기술은 와이어 본딩과 솔더링, 써멀페이스를 전부 없애고 플렉스 호일과 신터 레이어를 사용한 패키징 기술이다. 와이어 본딩시에는 전류밀도가 1.5 A/ cm2이지만 SKiN 기술을 적용하면 전류밀도는 3 A/cm2 로 두배가 된다. 이로 인하여 컨버터 크기는 최대 35%까지 줄일 수 있다. SKiN 기술은 신개념 패키징 기술로 자동차 및 풍력 발전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공간 절약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활용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