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인지도 바탕으로 리딩컴퍼니 노린다
지멘스, 인지도 바탕으로 리딩컴퍼니 노린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2.03.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루션 개발에 지속 투자… 제품·솔루션·서비스 제공
신재생 분야 별도 팀 구성… 최고 자동화 솔루션 제공

▲ 지멘스 솔루션이 적용된 풍력발전기
지멘스는 풍력과 태양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솔루션을 국내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지멘스는 오랜 기간 풍력, 태양광, 2차전지를 포함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특히 다년간의 솔루션 노하우와 다양한 레퍼런스들을 통해 지멘스의 TIA(Totally Integrated Automation) 개념을 바탕으로 풍력의 메인 컨트롤시스템, SCADA, 네트워크 등과 태양광 관련 PV 전 폴리실리콘 공정부터 와이어 소잉을 포함한 전 제조장비 솔루션을 구축했다. 2차전지 분야의 전 공정에 관련된 솔루션을 개발했고 이는 전 세계에 적용되고 있다.
지멘스의 에너지부문은 신재생에너지 기술 전 분야에서 광범위한 제품과 솔루션 및 서비스를, 산업부문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태양광은 폴리실리콘 공정에 대한 자동화솔루션을 시작으로 패널이 나올 때까지 전 생산공정 솔루션, 플랜트의 효율을 높이는 트래킹에 대한 솔루션까지 모든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국은 지멘스 입장에서 유럽, 중국, 대만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중심국가로 인식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무게를 두는 것은 아시아지역 특히 한국과 중국에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해 성장세가 매우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본사 기술 조직과의 연계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제품과 솔루션, 기술교육은 물론 커미셔닝까지 전폭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지멘스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최고의 자동화 솔루션 제공자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

지멘스 산업부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어플리케이션 노하우를 갖고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품이 신재생에너지환경에서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일례로 풍력발전의 제어에 필요한 메인컨트롤이나 하드웨어를 제공하면서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구성된 메인알고리즘을 고객들이 원하는 대로 바꿔 쓸 수 있도록 했다.
지멘스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별도의 팀을 구성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산업군 전반에 대한 이해가 있고 솔루션도 같이 제공하기 위해서다. 신재생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에너지부문 등과 협력해 고객의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전 세계 190여 개국에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어디서나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유럽, 중국 시장 등 몇 곳을 제외하고 아직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느리지만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됐을 때 어느 국가에서든 부품 교환 등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멘스는 다른 풍력사업자들의 경쟁자가 아니라 협력자가 돼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핵심부품 국산화’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지만 아직 국내 기업이 모든 부품을 순수하게 국산화하는 것은 시기상조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풍력사업자를 사업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효율성이 좋은 지멘스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RPS 제도 시행으로 특정 규모의 발전소에 신재생에너지 전력용량이 할당돼 시장 자체가 커져 누구에게나 큰 기회가 된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지멘스는 신재생시장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몇 년 간 유럽의 경제위기와 태양광 공급과잉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위기를 맞이했지만 지멘스 산업부문은 새로 OEM 팀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시장 상황이 우려스러운 점도 있지만 시기의 문제일 뿐 신재생 시장 자체의 시장성은 의심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기복은 있지만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고 시장 자체의 흐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시장성이 좋아질 때까지 사업을 놓지 않고 계속 투자해 나가는 과정이며 시장 자체가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준비하면 앞으로 시장 상황은 좋아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OEM팀도 현재 고객들과 1대1 상담을 하며 사업을 하고 있지만 각종 홍보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마스터플랜에 따라 2014년까지 어느 정도 시장에서 사업 성장세를 가져가고 한국에서도 리딩컴퍼니가 되는 것이 목표다.
지멘스는 이번 전시회에 풍력메인컨트롤러 시뮬레이션과 풍력 관련 주요제품을 비롯해 태양광(솔라인버터, 솔라트래킹 데모, 주요 공정관련 솔루션), 2차전지(주요 공정관련 솔루션 판넬, 레퍼런스 관련 홍보자료)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