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성 의혹 먼저 없애야
원전 안전성 의혹 먼저 없애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12.03.1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전원상실로 인해 고리1호기의 비상디젤발전기의 작동이 멈춰 냉각시스템이 12분간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은 원자력 발전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는 정부에게는 크나큰 타격이다.
이번 사고가 비상디젤발전기의 가동 중지로 인해 핵연료가 용융되고 수소발생으로 인해 원전이 파괴됐던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상황이 유사했다는 점에서 국민의 원자력발전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당연히 사고에 대한 보고가 즉시 이뤄졌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며칠후에야 보고가 이뤄졌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들은 불안감을 넘어 오히려 기가막혀하는 분위기다.

원자력 발전은 후쿠시마 사건 이후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축소되는 분위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가 원자력 발전을 확대시키는 것은 마땅한 대안 에너지가 없고 차세대 먹거리로서 원자력 발전의 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줬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을 차세대 먹거리로, 성장동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역시 안전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국민에게 먼저 전해줘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사고는 사건은폐 의혹을 떠나 원전 안전성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무너트렸다는 점에서 반드시 모든 전황을 밝히고 투명하게 조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

때마침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은 최근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자력 확대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현 원전의 수명연장도 불허할 것임을 정책발표를 통해 천명했다. 민주통합당은 이같은 정책변경의 사유로 원자력에너지를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수급체계 구축이 불가능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해 원자력발전의 대체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현재와 같이 원자력발전에 대해 의구심을 키우는 사건들이 계속 발생하면 정권 교체의 유무를 떠나 국민이 먼저 원자력발전을 외면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