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도 원전수거물 관리시설)보상문제 두고 險路 예고
(위도 원전수거물 관리시설)보상문제 두고 險路 예고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보상 맞먹는 지원 약속 불구 위도 분위기 악화
현금보상 문제로 촉발된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확정부지인 위도 문제가 보상을 둘러싼 갈등으로 향후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위도 주민들에 대한 현금보상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대신 현금보상에 맞먹는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위도주민들이 적지 않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이를 둘러싼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의 현금보상 불가 방침이 알려진 이후 위도 분위기는 유치신청 당시 때와는 사뭇 달리 직접적인 현금보상이 없을 경우 유치신청을 철회할 수 있다는 불만이 고조돼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같은 보상 문제 뿐만아니라 유치신청 과정의 절차 문제와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의 안전성 및 필요성에 대한 논란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의 근본적인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함으로써 2006년 10월로 예정된 착공 때까지 뜨거운 공방이 펼쳐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역발전을 통한 이익이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는 여러방안을 마련하고 실현 가능한 것부터 조속히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산업자원부도 지난달 28일 김칠두 차관 주재로 부안군 지원을 위한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열고 부안군이 요구한 67개 지역현안 사업에 대해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또 조만간 지원사업에 대한 기본 로드맵을 작성,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지원의지가 지역주민들의 민심을 얼마나 돌려놓을 수 있을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위도 주민들에 대한 현금보상 문제를 논의한 결과 대다수의 국무위원들이 현금지원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을뿐더러 현금 지원을 할 경우 향후 국책사업 추진에 나쁜 선례가 될 것으로 결론 내렸다.<변국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