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갈등 불씨는 환경영향평가”
“가로림만 갈등 불씨는 환경영향평가”
  • 김병규 기자
  • 승인 2011.11.25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병규 기자
본지 기자가 지난 24일 에너지대안포럼이 주최한 ‘재생가능에너지 현장답사’의 일환으로 가로림만을 방문했을 때, 인근 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실시한 가로림만의 환경영향평가는 엉터리”라고 입을 모았다.

박정섭 가로림만 조력발전 반대투쟁위원회 위원장은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때도 충남도가 요구한 수질, 자연생태 등을 포함한 많은 항목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이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평가의 재검증이 필요하다”며 “특히 어업으로 먹고사는 어민의 입장에서 생태계 파괴는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며, 가로림만 조력발전을 통해 얻는 발전용량이 지역주민 생존 및 생태계의 가치보다 클 것인지 미래를 위한 정부의 고민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물론 조력에너지가 온실가스를 방출하지 않는 무한한 자연의 에너지를 이용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자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지금 시기에 적절한 에너지임은 분명하다. 특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조력발전의 확대는 미래지향적인 대체에너지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만큼은 충분히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이 이해할 수 없는 환경영향평가를 잣대로 정부가 사업의 타당성을 그들에게 강요한다면, 반드시 반대, 반발, 저항이라는 역효과를 만들어 낼 수밖에 없다.

가로림만 현장답사에 동참한 안병옥 기후변화연구소 소장은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가 확대되는 추세인 것은 분명하지만, 유럽 등 해외에서는 갯벌의 중요성, 환경 보존 등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새만금을 조력발전으로 대체하거나, 또 다른 재생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고려한다면, 가로림만 조력발전과 같은 갈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로림만 조력발전 추진은 이제 첫 단추를 채웠다. 이후 강화 조력발전, 인천만 조력발전 등 세계최대의 조력발전 시스템 건설이 우리나라에서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중요한 점은 정부의 이런 조력발전 확대 정책이 추진지역 인근지역 주민은 물론 국민에게도 충분한 가능성, 타당성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그들을 이해시키는 방법 또한 타당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가로림만 조력발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더욱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