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VS 가스公, LNG 대체연료 추가비용 책임 ‘공방’
한전 VS 가스公, LNG 대체연료 추가비용 책임 ‘공방’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4.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가스公 수요예측·물량확보 실패 책임져야”


가스公, 발전연료 약정물량 초과사용 부족사태 불러


지난 동절기 LNG 공급부족에 따라 복합화력발전소들이 중유 등 대체연료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한 추가비용과 관련 한전과 가스공사간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발전회사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 3월까지 LNG 공급부족에 따른 정부대책의 일환으로 중유 등 대체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약 3,094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했다.
한전은 이와 관련 가스공사가 동계 LNG 수급예측과 물량 추가확보에 실패함으로써 LNG 공급부족 사태를 초래했기 때문에 가스공사가 추가비용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LNG 공급부족 사태가 발생했음에 불구하고 발전회사에 약정물량 대로 LNG를 공급했다”고 전제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전회사들이 계획된 약정물량보다 더 많은 물량을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로 가스공사의 책임으로 만 볼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약정물량 초과사용과 관련 발전회사들은 “약정물량을 모두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게 돼 있는 상황에서 계약물량보다 초과로 사용했다고 해서 그것을 발전회사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말하고 있다.
또 LNG 부족사태는 단순히 발전용 연료의 증가 뿐만 아니라 동절기 난방수요 증가 등 복합적인 요인 있는 만큼 발전용 연료의 초과사용만을 문제 삼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난주 산자위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전후 상황을 봤을 때 LNG 공급부족 사태의 책임은 어느 일방에게 있다고 보기 힘들다”며 “산자부가 주무부처로서의 책임이 있는 만큼 이번 사태를 원만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