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선정 본격화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선정 본격화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화문 이어 최종부지 선정 용역기관 입찰공고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부지선정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는 최근 10개 정부 부처 장관 명의로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건설의 불가피성과 획기적인 지원내용을 담은 담화문을 발표했다.
또 지난 19일에는 4곳의 후보부지 중 2곳의 최종부지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를 담당할 용역기관 선정 입찰공고를 냈다.
정부는 담화문을 통해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이 필요한 현실을 강조하는 한편 유치지역에 대해서는 양성자 가속기 사업에 있어 가산점을 주는 동시에 한국수력원자력(주)의 본사도 이전할 것임을 밝혔다.
한수원은 이와 함께 울진, 영덕, 고장, 영광 등 4개 후보부지 중 2곳의 최종부지를 선정과 관련 예비조사를 담당할 용역기관 선정에 나섰다.
한수원은 용역기관 선정 입찰공고를 통해 내달 3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하고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를 실시한 후 5월 중 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용역사업에는 34억6,900만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선정된 용역기관은 향후 11개월 동안 용역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이같은 계획이 예정대로 추진될 경우 2곳의 최종부지 선정은 내년 4월경이 될 전망이다.
용역사업 입찰에는 한기를 비롯해 건설사 및 엔지니어링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윤진식 산자부 장관이 지난 19일 4개 후보지 지역대표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울진을 제외하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다른 지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울진지역은 이같은 장관의 발언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다른 지역들은 정부의 이같은 발언의 정책의 형평성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울진은 지난 94년부터 계속적으로 정부가 울진에는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을 짓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왔다면 후보지 선정 이후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해왔다.<변국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