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인물]박민식 위원
예리한 안목으로 정전사고 분석
[국감인물]박민식 위원
예리한 안목으로 정전사고 분석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9.23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런 해이한 정신이 이번 사태를 불러온 겁니다"

▲ 박민식 의원이 9.15 정전대란 당시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에게 어떤 초기대응조치를 했는지 질의하고 있다.
“그런 해이한 정신이 이번 사태를 불러온 겁니다!”

박민식 한나라당 위원의 경산도 사투리가 국감장을 연이어 울렸다. 답변을 해야 하는 한전과 산하 기관 인사들은 박 위원의 예리한 질문에 입을 다물 수밖에 없었다.

이날 국감장에서 박 위원은 정전사태에 대해 시간대별로 사고가 일어나기 전 상황을 한전 임원들과 전력거래소 측에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기관장이라면 이러한 위급한 상황에 밥을 몇 번은 굶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박 위원은 정전사태가 발생하기 전 11시 50분경에 한전 측에 변압기 탭 강하 운전 준비요청을 한 전력거래소의 조치를 말하며 염명천 이사장이 이후 어디에 있었냐고 따져 물었다.

박 위원은 당시 양수발전이 이미 8시부터 115만9000kW, 9시부터 210만k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었다는 한수원 자료를 들며 “양수발전이 이른바 첨두발전(부하)이란 점을 생각할 때 이미 평소와는 다르게 전력사용량이 많다는 것을 기관들은 알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가을 아침에 이토록 많은 전력량을 사용하는 것이 드문 상황임을 인지할 수 있어야만 했다”고 언급했다.

박 위원은 “이러한 비상전력 수급 시에는 조절계획에 따라 전력수급대책기구를 먼저 운영하고 전력비상이 엘로우 단계에 있을 때 ‘언론매체를 통한 대국민 전기소비절약 홍보’를 하도록 돼 있다”며 이번 정전사태 시 국민들에게 사전예고가 없었던 것에 대해 지적했다.

이후에는 전 사옥의 냉방기 전면 사용금지 및 소등 등 발전소 내 소비전력을 최대한 억제하는 메뉴얼이 있음에도 정부가 이를 지키지 않아 이번과 같은 정전대란을 불러왔다고 질타했다.

박 위원은 “정전사태가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것은 전력을 담당하는 3주체(지경부, 한전, 전력거래소)가 입증해야 하는 것”이라며 “만약 막을 수 있었는데도 무사안일한 대처로 예고도 없이 부분 절전을 실시했다면 보상이 아니라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