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강창순 원자력안전위원장 내정철회 요구
환경연합, 강창순 원자력안전위원장 내정철회 요구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9.0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계 원로 보은위한 인사 안된다”

환경운동연합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내정된 강창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에 대해  매우 부적격인 인사 조치라며 정부에 내정을 철회할것을 요구했다.

강 교수가 위원장으로 내정된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지난 6월 30일 원자력 안전규제 기관을 독립 분리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법안 제정에 따라 오는 10월 25일 출범하는 기관이다.

대통령 직속위원회이며 대통령 임명에 따라 위원장으로 강 교수가 내정됐다.

이러한 인사결정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강 교수가 그동안 원자력 안전이 아닌 원자력 확장에만 힘써온 인물이라며 강 교수의 위원장 내정철회를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강 교수가 원자력발전건설사인 두산중공업의 사외이사(2004.03∼2007.03)였고 원자력 이용자단체인 원자력산업회의의 부회장(2002.02∼2011.08)을 지냈다는 점을 근거로 원자력 안전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없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3년 이내 원자력이용자단체의 장 또는 사업을 수행했던 사람을 결격사유로 하고 있는 원자력위원회법 10조 4항과 5항의 결격 사유에도 해당하는 잘못된 인사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의 관계자는 "강 내정자는 ‘원자력은 안전하다’를 되풀하고 '우리나라 특성상 원자력 비중이 70%정도 돼야 한다'라고 말하는 원전예찬론자"이라며 "원전안전을 지키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부적격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2004년 부안 핵폐기장 유치반대 운동이 벌어질 때 강 교수가 서울대가 있는 관악산에 핵폐기장을 유치하자는 60여명의 서울대 교수들의 제안을 맨 앞에서 이끌었던 인물이라며 내정 철회를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자리가 원자력계를 위해 일해 온 원로의 보은을 위한 자리여서는 안되고 당초 법의 취지에 맞게 원자력의 진흥과 독립시켜 규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6일 강 교수의 위원장 내정철회를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