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차세대 태양전지 제조 시스템 출시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차세대 태양전지 제조 시스템 출시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1.09.01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상된 모듈 플랫폼… 고성능 태양전지 셀 생산 가능
▲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태양전지 제조용 플랫폼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Applied Baccini® Pegaso™)’ 시스템

반도체ㆍ평판 디스플레이ㆍ태양전지 장비 전문기업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1일 태양전지 제조를 위한 혁신적인 플랫폼인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Applied Baccini® Pegaso™)’ 시스템을 공개했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가 새롭게 선보이는 이 시스템은 스크린 프린트(screen-printed) 방식의 금속배선, 계측 및 분류를 포함하는 태양전지 양면의 전기회로 제조 공정에 사용된다.  특히 와트당 최소 비용으로 연간 2000만 개의 셀 생산이 가능해 높은 수율을 실현한다.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 시스템의 획기적인 성능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보다 ‘스마트’해진 기술력이다.

평면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 시스템의 조정 가능한 웨이퍼 핸들링 장치는 두 개의 독립 트랙을 왕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작동하면서 웨이퍼 생산량을 극대화한다. 태양전지 제조 공정을 제어하는 '페가소-XP™ 듀얼 프린트 헤드(Pegaso-XP™ dual print head)' 시스템의 정확성과 혁신적인 기술력이 이를 뒷받침한다.

아울러 미래 경쟁력을 갖춘 모듈 구성 덕분에 빠르게 추가 모듈을 설치할 수 있다. 이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태양전지의 효율을 높이는 백 컨택(back contact), 셀렉티브 에미터(selective emitter) 이 안고 있는 리스크를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 시스템을 대만 신주공업단지(Hsinchu Science Park)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태양전지 제조업체 진텍 에너지(Gintech Energy Corporation)에 공급할 예정이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에너지 및 환경 솔루션 그룹(Energy and Environmental Solutions Group) 부사장인 마크 핀토(Mark Pinto)는 “진텍 에너지와 같은 선두 기업이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 시스템을 선택했다는 점에 대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와트당 최저 비용과 수율 향상을 동시에 실현하는 이 시스템을 통해 태양전지 제조 산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9월 5일부터 8일까지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유럽 태양 에너지 박람회(EU PVSEC)’에서 ‘어플라이드 바치니 페가소’ 시스템을 선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