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電 인간공학 시뮬레이터 수출 쾌거
原電 인간공학 시뮬레이터 수출 쾌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질에 30만弗 규모 시뮬레이터 수출
국내에서 개발한 원자력발전소 인간공학 연구용 시뮬레이터가 브라질에 수출됐다.
과학기술부는 한국원자력연구소가 개발한 30만 달러 규모의 ‘원자력발전소 인간공학 연구용 시뮬레이터’를 브라질 원자력연구소에 수출하고 준공식을 오는 21일에 갖는다고 발표했다.
이번 수출은 국제원자력기구가 인정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첨단 원자력기술이 해외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수출을 계기로 지속적인 원자력 수출시장 확보 및 남미지역과의 원자력협력기반을 견고히 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1년 9월 국제원자력기구가 브라질 앙고라원전의 인간공학 연구용 시뮬레이터의 개발을 위해 국제입찰을 실시한 결과 미국과 프랑스 등 선진 6개국이 응모했고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사양 및 가격 등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채택됐었다.
한편 준공식에는 Wanderly de Souza 브라질 과학기술부 차관 등 관계인사와 김명배 주브라질 대사, 장인순 한국원자력연구소 소장, 강기식 IAEA 기술담당관 및 기술 개발자인 권지춘 박사 등이 참석한다.
원자력발전소 인간공학연구용 시뮬레이터는 원자력발전소의 가동, 정지, 출력조정, 운전 및 특정한 사고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직접 감시·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원전의 운전상황을 재현함으로써 원전시스템과 인간과의 연계 연구에 활용되며 원전계통의 분석과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원자력발전소 교육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변국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