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물처분장 후보지 4곳 선정
방폐물처분장 후보지 4곳 선정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덕·울진·영광·고창 등 동·서해안 각 2곳


최종부지 2곳 선정 예정…지역주민과 협의 관건

동해안의 영덕군 남정면과 울진군 근남면 그리고 서해안의 영광군 홍농읍과 고창군 해리면 등 4곳이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후보부지로 선정됐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주)는 지난 4일 1년간의 전문용역기관의 평가를 통해 이들 4곳을 후보부지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5면>
정부는 한수원 주관하에 이들 4개 지역을 대상으로 향후 1년간에 걸쳐 세부 지질조사 및 환경성 검토를 통해 부지적합성을 재검증하는 동시에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의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같은 협의 결과를 토대로 정부, 사업자, 학계, 연구계, 사회단체로 구성되는 ‘부지선정위원회’에서 동해안과 서해안 각 1곳씩 총 2개 지역을 최종부지로 확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최종부지로 지정 고시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3,000억원 규모의 지역지원금과 지역에서 희망하는 각종 국가사업을 범정부적 차원에서 지원키로 했다.
정부가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의 후보부지를 선정함에 따라 처분장 건설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게 됐지만 향후 지역주민들과의 협의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진행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후보지 선정작업은 자료조사와 분석, 현장답사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수행됐으며 모두 5단계로 진행됐다.
1단계로는 전국 임해지역 중 244개 읍면단위의 입지 가능지역들을 도출한 후 2단계로 각 지역별 지질적합성 조사를 거쳐 108개 대상부지로 압축했다.
3단계에서는 108개 대상부지 중에서 자연, 인문, 사회 환경조건이 우수한 20개 부지를 압축한 후 4단계에서 사업여건이 양호한 11개 부지를 결정했다.
5단계에서는 원전의 지리적 분포와 방사성폐기물 운송의 용이성 등을 감안해 동해안과 서해안 각 2개씩 4개 지역을 후보지로 최종 선정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