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전기차 보급위한 충전시스템 KS 3종 고시
지경부, 전기차 보급위한 충전시스템 KS 3종 고시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6.3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충전시스템 표준을 고시한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전기차 충전시스템 관련 KS 3종을 30일 고시한다고 발표했다.

충전시스템 표준은 전기차 충전설비인 ‘충전기’의 전압 및 전류, 전기 안전성 등과 전기차와 충전기를 접속하는 ‘충전 커플러’의 형상, 감전보호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이같은 국가표준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KS 개발을 착수해왔으며, 지난 6개월 동안 공청회 등 총 18회의 전문가 회의를 실시해왔다.

표준마련에는 현대기아차, LS전선, 한국전기연구원 등 산·학·연이 공동 참여했다. 아울러, 지난해 수행한 전기차 관련 R&D 과제 개발 기술로 제정된 민간표준도 채택됐다. 

이외에도 소비자의 표준개발 참여를 확대키 위해 전국주부교실중앙회, 한국생활안전연합과 한국소비생활연구원 등 3개 소비자단체에 의견조회를 하고 결과를 KS에 반영시켰다. KS에 반영된 내용은 충전 케이블을 소비자 개개인이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충전기 주변에 보관한다는 것이다.

한편, 지경부는 “이번 고시 확정으로로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2011년도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대한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사업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