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 빅딜 논란 再演
발전설비 빅딜 논란 再演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 빅딜 정부 강압으로 추진 무효 주장


정부, ‘근거 없는 소리’…공론화 여부 미지수

 발전설비 빅딜과 관련 현대중공업이 최근 당시 빅딜이 정부의 강압에 의해 추진됐다며 무효를 주장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99년 이뤄진 두산중공업(당시 한국중공업)으로의 발전설비 일원화가 정부의 요구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이를 원상복귀 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이와 관련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같은 현대중공업의 주장에 대해 정부와 두산중공업은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하고 있다.
정부와 두산중공업은 당시 발전설비 일원화는 발전설비 시장에 비해 포화상태에 있는 발전설비 업체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업계 자율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다 지금 와서 발전설비 빅딜 무효를 운운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당시 발전설비 빅딜은 정부의 강압에 의해 이뤄졌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렇다고 업계 자율적으로 이뤄진 것은 아니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물론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정부가 나서 이를 추진할 수밖에 없으나 발전설비 일원화 작업이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당시 현대중공업 관계자들이 산자부에 여러차례 불려갔고 사인을 할 때도 권유가 아닌 강압에 의해 억지로 이뤄졌다는 소리가 있었다.
그러한 과정을 염두해 둔 것인지는 모르나 빅딜이 성사된 직후 언젠가는 현대중공업이 발전설비 빅딜의 무효화를 들고나올 것이라는 얘기가 그 당시에도 심심치않게 들리기도 했다.
특히 그 당시 빅딜 자체가 정부의 구조조정이라는 대전제 아래서 추진됐기 때문에 강제성에 대한 논란은 충분히 예상됐던 문제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이 과연 이 문제를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며 공론화 시킬지 여부는 아직 확실치 않다.
문제가 불거진 후 현대중공업은 이 문제와 관련 일절 언급하지 않는 분위기이다. 또 현시점에서 과연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이득이 될지 여부에 대해서도 내부적인 입장이 확실히 정리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결국 이 문제는 언젠가 다시 본격적으로 거론이 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나 지금 시점에서 볼 때는 문제제기 수준으로 끝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발전설비 빅딜이라는 정부의 구조조정이 강압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이 불거져 나온 이상 이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초미의 관심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