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 상반된 시각 ‘팽팽’
원전 안전 상반된 시각 ‘팽팽’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5.0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시민조사단 “사고 후 관리·대책 매우 미흡”
원자력문화재단 “국내 원전 안전 믿을만 하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촉발된 원전의 안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를 두고 상반된 시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한일시민조사단은 지난달 26일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지난달 13일부터 18일까지 6일 동안 후쿠시마 원전사고 현장을 방문, 현장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 발표에 따르면 일본은 현재 원전사고 대책이나 사후관리, 정보공개, 방사능오염 모니터링 시스템 등 전반적으로 원전사고 후 대책에서 매우 미흡한 관리실태를 보여주고 있다.

원전사고 대책이 형식상 존재할 뿐 실질적인 대피훈련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제공과 피해자들과의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원전사고 위험관리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는 대책과 시스템에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고원전내부와 외부의 오염실태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는 것은 물론, 방사능오염 상황을 예측하는 SPEEDI시스템의 정보가 정보 전달 기능을 하는 OFF-SITE 센터의 정전으로 시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후쿠시마의 현지모습을 보고 나서 우리정부도 시민들과 적극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해야 함을 물론 사고지점에서 멀리 떨어진 범위까지 포함시킨 방사능 오염 피난대책과 정기적인 교육, 방사능 측정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과 한국과학기자협회도 지난달 27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 정확한 이해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안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백원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연구본부장은 ‘한반도 지진 가능성과 우리 원전의 안전성’을 발표했다. 백 본부장은 “국내 원전은 지진 및 지진해일에 관한 역사적 문헌과 관측기록에 근거해 설정된 설계기준을 바탕으로 건설됐으며 과거 기록치보다 충분한 여유를 두고 건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경험을 국내 원전 안전성 향상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국내 원전의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김승배 기상청 대변인은 ‘일본 원전사고 이후 한반도 주변 기류 분석’을 통해 한반도 주변 상층에서 늘 부는 편서풍 때문에 일본에서 직접 방사능 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 대변인은 “국내에서 검출된 방사능 물질은 일본에서 직접 유입된 게 아니고 지구를 한 바퀴 도는 편서풍을 타고 온 방사능”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