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바이오에너지 기술 세미나
풍부하고 재생가능한 공급원료 확보해야
미래 바이오에너지 기술 세미나
풍부하고 재생가능한 공급원료 확보해야
  • 이윤애 기자
  • 승인 2011.04.1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연료 생산은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향후 계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5가지 과제가 있다. 지속적이고 풍부한 재생가능한 공급원료 확보, 타 연료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공급원료 운송 및 바이오연료 수송 관련 제반 여건 확보, 수소화 처리한 원료로부터 연료를 제조하는 신기술 개발, 현재의 연료 수송과 사회기반시설에 맞는 바이오연료 생산 등 5가지다” 김덕환 SK Inovation 랩장은 발표 서두에 바이오연료 확산을 위한 조건을 나열했다. 그리곤 곧 답을 도출했다. “수첨처리 바이오디젤로 가야 한다”
김덕환 랩장에 따르면 수첨처리 바이오디젤은 연료로서 기존 바이오디젤보다 우수한 품질을 지니고 있다.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도 기존 정제설비를 이용할 경우 바이오디젤보다 우수하다. 무엇보다 바이오매스의 생산품질과 관계없이 지속 공급 가능한 공급원료를 확보할 수 있다.

김덕환 랩장은 “수첨처리 바이오디젤은 기존 바이오디젤에 비해 연료품질이 우수하며, 환경친화적인 연료이다. 또 제조단가도 저렴하며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정리로 발표를 끝냈다.
수첨처리 바이오디젤은 기존 바이오디젤 대비 세탄가, 세탄지수, 우수한 저온저장안정성을 갖고 있다. 제조시에 수소가 필요하지만 메탄올은 불필요하다. 공정운전에 필요한 시설과 촉매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또한 공급원료가 저렴하므로 경제성이 우위에 있다.

미래 바이오에너지 기술 세미나는 이 외에도 ▲Development of Biomass Gasification and Power Genertion in Choina ▲바이오수소 생산기술 ▲The Development and Reactor Engineering of Supercritical Water Gasification ▲효소적 가수분해 향상을 위한 바이오매스 전처리 ▲미생물 연료전지의 이해 등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