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 자타가 인정하는 태양광 인버터 ‘넘버원’
SMA, 자타가 인정하는 태양광 인버터 ‘넘버원’
  • 한국에너지
  • 승인 2011.04.0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nny Boy 3000HF’시리즈, 변압기 장착 불구 96.3% 고효율 달성

▲ SMA 테크놀로지 코리아의 대표적 태양광 인버터인 ‘Sunny Boy 3000HF’와 ‘Sunny Tripower’
SMA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태양광 인버터 분야의 넘버원 기업인 SMA Solar Technology AG의 한국 자회사로서 지난 2006년 서울에 판매 및 서비스 지사를 설립했다. 올해로 지사 설립 6년째를 맞는 SMA 코리아는 그동안 호남지역에 서비스 전담 허브 설립과 더불어 고객교육, 무상 순회점검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대고객 활동을 펼치면서 국내 태양광 산업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다.

SMA는 이번 국제 그린에너지엑스포 전시회를 통해 용량 별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지난해 전시회에서 SMA는 당사의 차세대 소용량 인버터 시리즈인 ‘Sunny Boy 3000TL(3 kW급)’을 소개한 바 있다. 이 제품이 자체 변압기를 내장하지 않은 ‘TL(무변압기형)’ 타입의 인버터였다면 올해 선보일 ‘Sunny Boy 3000HF’ 시리즈는 같은 3kW급 제품이지만 고조파 변압기를 장착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서 선보였던 제품과는 구분된다.

특히 변압기를 내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6.3%라는 높은 효율을 달성 할 수 있으며 OptiTrack, QuickModule, Bluetooth무선 통신지원과 같은 SMA의 모든 최신 기술이 적용돼 동급 변압기형 인버터 중에서도 최상의 생산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중량 감소와 편리한 SUNCLIX DC 커넥터 시스템으로 인버터의 설치가 더욱 용이해진 점도 이 제품의 또 다른 장점이다.

SMA 최초의 삼상 멀티 스트링 인버터인 Sunny Tripower는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으로 지난해 출시와 동시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각 10·12·15·17kW의 정격 출력 값을 갖는 네 가지 용량의 모델이 Sunny Tripower 시리즈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는 10kW급 이상의 발전소에서부터 수 MW에 이르는 대형 발전소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특히 두 대의 MPP 추적기를 탑재해 하나의 시스템이 서로 다른 종류의 모듈로 구성되거나 특별히 요구되는 모듈 개수에 맞춰 시스템을 구성해야 할 때 추가적인 인버터 설치 없이도 Sunny Tripower 하나로 까다로운 시스템 구성 조건을 모두 커버할 수 있다.

기본 사양으로서 최대 1000V의 입력 전압을 제공해 시스템 유연성을 한껏 업그레이드 시켰다. 뿐만 아니라 자기 적응 방식의 스트링 오류 감지 기능, 전자 스트링 퓨즈 및 낙뢰로부터 제품을 보호해주는 DC 서지 보호 장치를 모두 포괄하는 멀티 세이프티 컨셉인 ‘Optiprotect’를 적용해 시스템 안전성을 최대한으로 보장하고 있다.

지난해 독일에서 개최된 Intersolar 전시회에서 ‘2010 인터솔라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한 ‘Sunny Central 500/630/800CP’는 SMA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여주는 고성능 대용량 인버터다. 이 제품은 각각 500, 630, 800kW의 정격 출력 값을 가지며 ‘CP(Compact Power)’라는 이름에서 보여주듯 이전 세대의 대용량 제품에 비해 크기 면에서 훨씬 더 콤팩트해져 제품의 적재 및 운송이 보다 용이해졌다.

특히 SMA의 혁신적인 냉각 방식인 OptiCool을 적용해 연속 운전 시 최대 25℃의 외기 온도 상태까지 정격 전력의 10%를 추가로 더 출력할 수 있으며 최대 50℃ 까지는 100%의 정격 출력으로 인버터를 운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C 630CP 모델의 경우 25℃ 까지는 700 kVA의 전력을 계통에 공급할 수 있다.
이처럼 더 강력하고 다양해진 제품군으로 SMA는 국내 주택보급 시장에서부터 산업용 태양광발전 시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발전시스템에 걸 맞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