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일하이테크, 결정질·박막 태양전지 모듈장비 국산화
우일하이테크, 결정질·박막 태양전지 모듈장비 국산화
  • 이윤애 기자
  • 승인 2011.03.3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태양열 모듈분야 노하우 축적

▲ 태양광 모듈제작의 핵심인 라미네이터.
우일하이테크는 21세기 반도체 산업 발전의 동반자다. 우일하이테크는 회사 창립 일부터 반도체 산업의 발전과 함께 했다. 반도체 산업 관련 분야에 필요한 장치 및 부품을 남들보다 앞선 시야를 가진 경험을 바탕으로 도입·공급해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반도체장비용 WET, 가스 프로세스용 장치 및 플로미터, Vlav, Regulator 등 유체 계측제어부품을 개발·공급하는 점문부품 제조업체다.
우일하이테크는 지난 1992년 국내 최초로 태양광 모듈 라인 공급·설치한 것을 비롯해 1997년에는 태양열 온수기 제조 사업을 해 국내의 에너지 절약에도 앞장서고 있다. 태양광, 태양열 모듈분야에 상당한 노하우를 축적해 결정질 및 박막태양전지 모듈장비 국산화 90%를 달성,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우일하이테크가 선보이는 제품은 SOLAR MODULE TURN KEY LINE, Tabbing Machine, Laminator 세 가지다.
Tabbing Machine는 결정형 태양전지소자에 도금한 Lead 선을 셀의 위아래 Ag Print가 된 Bus Bar에 지정한 설정에 따라 연속해서 용착하고 String 상태로 육안으로 검사한 후, Tray에 수납하는 장치다.
특히 Laminator는 태양광 모듈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공정인 Lamination을 위한 장비다. 하부 챔버는 Heating Plate, 상부 챔버는 Diaphragm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상 · 하부 챔버가 닫히면 내부는 진공 펌프로 진공을 유지한다. Heating Platen에 올려 진 모듈은 Encapsulate(EVA)가 녹으면서 항부 챔버의 Silicon Diaphragm 압력을 받게 된다.
일정 온도와 진공을 유지시키면 Glass와 Back Sheet가 Cell을 사이에 두고 단단히 접착한다. 이러한 공정을 거치면서 모듈은 외부의 습기나 환경 변화로부터 Cell을 보호할 수 있게 되고 절연도 유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