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원자력 발전, 과연 안전한가’ 긴급토론회
“국내 원전도 100% 안전하지 않다”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 과연 안전한가’ 긴급토론회
“국내 원전도 100% 안전하지 않다”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3.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위험가능성 대비해야… ‘방사능방재대책본부’ 설치 주장

▲ 지난 17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 과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열린 긴급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원전에 대한 모든 위험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일본 원전의 연쇄폭발과 관련 학자와 시민단체가 우리나라의 원전 안전성 및 원전사고 예방 및 사고 후 절차가 허술하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환경재단과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7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학계와 시민단체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 과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은철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이석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기획부장, 오창환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장정욱 일본 마쓰야마 대학 경제학과 교수, 양이원형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내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에 대해 찬반 토론을 가졌다. 

이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일본에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정부와 민간단체, 전문가, 언론 등이 함께 참여하는 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설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정부는 국민에게 원자력 정책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회적 합의를 거쳐 국민들 스스로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산업발전을 위해 전기를 과소비하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원전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 오창환 교수는 “역사상 국내에서 진도 6.5이상의 지진이 이미 8번이나 일어났고 2년 전 판 교차지점이 아니었던 중국의 씌촨 지역에도 지진이 일어났다”며 “우리나라도 지진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말했다. 오 교수는 “정부는 안전한 내진설계만을 강조하지 말고 모든 위험가능성을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이원형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 국장은 “일본의 사고를 계기로 우리도 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즉각 구성해야 한다”며 “방사능 노출 대비 약재인 요오드가 12만5000명분, 세슘이 130명분밖에 없는 등 국내 대처시스템이 상당히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양 국장은 “30년된 월성 1호기의 경우 수명연장 절차가 진행 중인데 안전평가서를 공개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정욱 교수는 “1990년 초까지 일본의 원전 가동률이 높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이 일본을 역전했다”며 “만약 경기가 후퇴하거나 인구가 감소해 원자력 출력을 낮출 경우가 되면 전력공급을 조절할 수 없어져 아주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반면, 이석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기획부장은 “미국의 쓰리마일아일랜드 사고(1979년)와 체르노빌 사고(1986년) 이후 국내 원전은 국제기구의 기준을 모두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일본원전폭발로 한국에 방사능이 유입될 가능성이 없냐는 질문에도 이 기획부장은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도 일본의 방사능이 국내로 들어올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이은철 서울대 교수도 “일본의 경우 지진이나 쓰나미라는 자연재해보다 이후 담당자의 실수가 사고를 확대시킨 측면이 강하다”라며 “다만 중대사고가 날 경우 매뉴얼에 따라 수행하도록 돼 있지만, 극한 상황 훈련이 덜 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최악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담당 기술자들의 대처요령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토론 후 질의응답시간에서 “중국의 원전에서 사고가 날 경우 편서풍의 영향에 있는 우리나라에 피해는 없느냐”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이석호 박사는 “우리나라가 직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날 최열 환경재단 대표는 “체르노빌 사고가 났을 때 사회주의의 핵발전소 시스템과 자본주의 시스템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했지만 핵발전소의 원리는 같다”고며 “이번 토론을 통해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해 원자력으로 가야한다’는 등의 우리나라의 원자력 르네상스 정책을 추진하는 현 정부의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