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비전선포 배경과 세부계획
뉴 비전선포 배경과 세부계획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1.02.14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적·목표지향적 비전 수립

중부발전은 시장형 공기업 지정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한전의 Global Top5 Energy& Engineering Company 비전 달성,  기후변화 협약과 같은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의 증대 등  전력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Global Clean power Company’라는 기존의 추상적인 비전에서 벗어나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시킬 수 있는 도전적이고 목표지향적인 비전을 수립하게 됐다.

▲국내발전 리더쉽 확보
4대 전략목표 중 첫 번째인 ‘국내발전 리더십 확보’는 타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발전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저원가 기저발전소 신규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향후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개선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해외 유연탄 자원개발 확대로 자주개발률을 높이는 동시에 전략적 유연탄 구매를 통해 구입단가를 낮추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간다는 것이다.

아울러 독자적인 정비기술과 설비관리 능력을 확보해 이용률과 가동률을 높임으로써 발전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며 발전용 LNG도매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또 다른 캐쉬카우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시장 영역 다각화
해외시장 영역 다각화는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해외발전사업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사업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우선 동남아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사업 활동영역을 자원이 풍부하고 성장성이 높은 아프리카, 중동지역 등으로 확대해 사업수행 국가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미 수주한 사업에 대해 우수 발전기술 적용 및 설비신뢰도 향상 등 사업수익 창출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해외사업에 필요한 인력과 기술, 교육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지 인력과의 유대관계 및 홍보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해외시장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저탄소 녹색성장
저탄소 녹색성장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더불어 정부정책과의 연계성 강화를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목표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풍력, 조력 등 핵심전략사업을 선택해 내부역량을 집중하고 소수력, 연료전지, 하수슬러지 등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사업의 경우 선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RPS 의무량이 별도로 정해진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의무량 달성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기 위해 CDM사업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해 나간다.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
글로벌 경영체계 구축은 앞선 3가지 사업영역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원전략이다.
우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투자를 확대하고 발전기술 분야의 리더십 확보를 위해 R&D분야에 대한 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략경영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부채비율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데 재무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예정이다. 중요성이 더해가는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발굴·전개하고 윤리경영 내재화 및 기업문화 선진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