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IAEA, 방사선이용기술 공동협력 적극 모색
한·IAEA, 방사선이용기술 공동협력 적극 모색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T 라운드 테이블’세미나<2002-04-24>
최근 첨단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방사선이용기술(RT)과 관련 한국과 IAEA간 상호협력방안이 논의됐다.
한국과 IAEA는 지난 19일 방사선이용기술에 대한 국내외 기술개발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한/IAEA 방사선이용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과학기술부와 한국원자력연구소, IAEA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RT 기술분야에서 세계적 전문가 중 한 사람인 베르너 브카프 IAEA 사무차장이 ‘IAEA 차원의 RT 기술개발 현황’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또한 향후 RT를 이용한 질병진단, 암치료, 품종개량, 식품보존, 지하수 이동 측정 등 향후 RT 산업전망을 논의하고 한국과 IAEA간의 RT분야의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방사선을 이용한 RT 기술은 나노소자 개발, 단백질 구조규명, 첨단 반도체 개발, 오폐수처리기술, 신물질, 생명연구 등 21세게 유망기술인 나노기술과, 생명공학기술, 정보통신기술, 환경기술 및 우주공학기술의 요소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과학기술부는 이같은 중요성을 감안해 올해부터 RT 기술개발에 본격 착수했으며 RT 기술개발과 방사선 관련산업을 국가 주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방사선 및 방사성 동위원소이용진흥법’을 제정하고 있다.<변국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