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유휴지 5MW 태양광 발전단지로 개발
공공기관 유휴지 5MW 태양광 발전단지로 개발
  • 박종준 기자
  • 승인 2010.12.2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서부발전-경기도-수원시-안산시-양평군 업무협약 체결
한국서부발전은 27일 경기도와 수원시, 안산시, 양평군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김문수 도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 김철민 안산시장, 김선교 양평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유휴지 태양광발전사업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부발전은 경기도 내에 소재한 공공기관 유휴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시․군의 배수지 등 기존 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의무에 미리 대응하고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확대 보급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또한 유휴지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서부발전은 '12년부터 시행되는 RPS에 대응하고, 해당 시․군은 부지임대료 수입과 관련 산업육성으로 새로운 일자리창출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경기도는 3개 시․군의 유휴지 태양광 발전시설을 기본모델로 하여 향후 전 시․군의 유휴지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경기도 관계자는 이와 같은 태양광 발전사업의 확대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사업대상지 발굴 및 타당성 분석, 발전사업 허가, 공사계획 신고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향후 10년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매년 15% 이상의 고속 성장산업으로, 앞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매우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미래 핵심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면서 "발전회사와 시․군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경기도 내 모든 유휴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하여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서부발전 김문덕 사장과 3개 시․군 단체장은 "오늘 태양광발전 양해각서 행사로 지구 온난화 방지에 일조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경기도의 행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유휴지 태양광 발전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의 비전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해각서 체결에 의한 사업이 완료되면 일반가정 1천4백 세대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약6,350MWh의 친환경에너지 생산시설로서 연3,900톤CO2 온실가스 감축효과도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