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성공
전력거래소, 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성공
  • 박종준 기자
  • 승인 2010.12.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 과제였던 전력IT 핵심기술인 에너지관리시스템

전력거래소가 마침내 전력IT 핵심기술인 ‘에너지관리시스템’ 국산화에 성공했다.

전력거래소는 국책과제로 추진해 왔던 ‘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K-EMS, Korea Energy Management System)’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그 동안 외국에 의존해왔던 핵심 에너지제어기술 자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에너지관리시스템(EMS : Energy Management System)’은 대한민국 전체의 전력소비 추이에 맞추어 발전소, 송전망, 변전소, 배전망에 이르는 전력설비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는 핵심설비로 정보기술과 통신기술 및 S/W 공학기술이 결합된 첨단 복합설비라 할 수 있다.

전력거래소는 "우리나라의 전력산업은 가구당 정전시간, 송배전망 손실률, 주파수 및 전압 유지율 등 공급의 안정성과 품질면에서 세계적으로 일류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각종 발전설비의 수출과 스마트 그리드의 개발주도 및 해외 원자력발전 수주에 이르기까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의 뛰어난 정보(IT)기술의 발달과 전력계통 운영경험에도 불구하고, 전력IT의 핵심설비인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미국의 AREVA사에서 도입하여 10년째 운용하고 있으며, 그 이전에도 2차례에 걸쳐 외국에서 도입하여 사용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