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그룹 친환경사업 몽골의 ‘랜드마크’
대성그룹 친환경사업 몽골의 ‘랜드마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0.10.0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 활용한 전력화·사막화 방지사업 준공

대성그룹이 몽골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력화 및 사막화 방지사업이 마침내 준공됐다. <사진은 만다흐 지역 태양광 시설>

대성그룹이 몽골에서 추진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력화 및 사막화 방지사업이 본궤도에 들어섰다.

대성그룹(회장 김영훈)은 지난 6일 몽골 수도 울란바타르에서 남쪽으로 약 550km 떨어진 만다흐 지역의 전력공급 및 사막화 방지를 위한 ‘만다흐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대성그룹은 한국정부 주도 하에 에너지관리공단이 시행 중인 ‘온실가스 감축 국제지원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돼 지난 2008년 말부터 이 사업에 착수했다.

대성그룹의 독자적인 기술인 ‘솔라윈(태양광-풍력 복합발전)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이 사업은 풍부한 햇빛과 강한 바람을 갖춘 몽골의 기후 특성을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생산된 전력은 몽골 만다흐 지역 150가구 400여명의 주민들에게 공급된다.

또한, 전력의 일부는 생활용수와 감자, 토마토 등 농작물 재배에 필요한 용수 공급을 위해 지하수 펌핑 시스템에 활용된다.

대성그룹은 신규 태양광 100kW 발전시스템을 신규로 설치하고 기존의 풍력발전기를 활용 할 수 있는 솔라윈시스템을 구성, 마을에 상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 kW에 해당하는 독립형 태양광 펌핑시스템을 설치해 지하 120m의 물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했으며 2000톤의 물을 저장할 수 있는 저수지도 건설했다.

이종무 대구도시가스 사장은 “이번 사업은 만다흐 지역에 충분한 전기와 물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지하수를 통해 녹화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동북아지역의 대표적인 사막화방지 표준 모델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어 “앞으로도 대성그룹은 이같은 공익적 사업을 통해 국내 신재생에너지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적으로 존경 받는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는 포부도 밝혔다.

솔라윈시스템은 지난 2003년 대성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태양광-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으로 2005년 몽골 외곽 사막지역인 나란 지역에서 실증실험을 마쳤다. 이어 지난해에는 울란바타르 인근의 날라이흐 지역에 이 시스템을 설치, 녹화사업을 통해 사막화 방지에 기여하는 그린에코에너지파크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대성그룹은 올해 몽골에 이어 카자흐스탄,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에 진출하며 그룹의 독자적 신재생에너지 기술인 솔라윈시스템을 상용화하는데 성공, 해외에서 그룹의 신재생에너지사업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