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중전기기 인증업무 개시
전기연구원, 중전기기 인증업무 개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기연구원이 중전기기 제품 인증업무를 시작함에 따라 제품의 원가절감 및 수출촉진이 기대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차단기, 개폐기, 변압기 및 개폐장치 등 저압 및 고압 중전기기를 대상으로 국내외 규격, 사용자 규격 및 기술시방서 등에 대한 제품인증 업무를 연구원 인증체제의 인증절차에 따라 10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제품인증은 제품 형식에 대한 적합성 인증이며 인증절차는 설계 및 구조 확인, 기능 및 성능 확인, 제품의 적합성 평가, 인증결정 및 인증서 발행업무로 구성된다.
중전기기에 대한 제품인증기관 설립은 국내 중전기기 제조업체가 해외 전력청의 입찰에 참여할 경우 요구받는 제품 인증서를 제출하기 위한 것으로 이탈리아 CESI, 네덜란드 KEMA로부터 인증서를 받기 위한 경제적 시간적 낭비를 줄이고 제품의 원가절감 및 수출촉진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2002년 초 EA(유럽인정기구협의체) 회원인 이탈리아 인증기관 인정기구(SINCERT)에 전기제품인증기관을 신청해 중전기기에 대한 제품 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는 제품인증기관을 인정받아 연구원이 발행한 제품인증서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동시에 국제적 상호인정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