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전차단기 KS제품 절반이 ‘불량’
누전차단기 KS제품 절반이 ‘불량’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개 업체 중 11개 업체 KS기준 미달

과당경쟁으로 저품질 부품 ·원자재 사용

 화재 및 감전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누전차단기 KS제품이 기준에 크게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누전차단기 23개 업체의 KS제품을 수거해 시험한 결과 48%인 11개 업체의 제품이 KS기준에 미달해 3개월 행정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술표준원이 감사원과 합동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13개 업체제품과 시중에서 구입하지 못한 10개 업체를 공장에서 수거해 KS규격에 따라 시험했다.
그 결과 화인엘컴스 등 6개사의 제품은 합선 등으로 과전류가 흐를 때 누전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아 화재의 위험성이 있었고 서울산전 등 3개사의 제품은 점검보턴장치 불량으로 누전이 발생해도 작동되지 않아 감전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우려됐다.
또한 삼일전기 등 3개사 제품은 평상 시에도 누전차단기가 떨어져 사용에 불편함이 많았고 화인엘컴스와 서울산전 2개사 제품은 과전류트립 등 3개 시험항목에서 부적한 판정을 받았다.
기술표준원은 최근 건설경기 침체에 의한 내수부진과 업체간 과당경쟁으로 인해 KS업체 중 다수가 기준에 미달되는 누전차단기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저품질의 부품과 원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주요 불량요인으로 조사됐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