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배인 절약 습관” 에너지 강국의 키워드
“몸에 배인 절약 습관” 에너지 강국의 키워드
  • 한국에너지
  • 승인 2010.08.23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공짜 에어컨 바람을 찾아다니던 때’는 추억의 저편으로 접어놔야겠다. 도심 속에서 서민들의 달콤한 피난처였던 은행과 백화점에 대한 정부의 에너지이용 규제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그 규제를 피해가기는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인다. 사실 정부가 기준으로 내건 실내온도 26℃가 참기 어려울 정도의 인내심이 요구된다고 볼 수는 없다. 단지 여름에는 냉방된 찬 공기에 익숙해진 우리의 삶의 습관이 그렇게 느낄 뿐이다.

에너지 다소비건물의 규제는 친환경성이 국가 정책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활발한 에너지 생산과 소비는 높은 경제성장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해되었지만, 이제는 같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더라도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둔 시대가 온 것이다.
최근 우리 회사는 신사옥을 준공하여 본사를 이전한바 있다. 경영자 본인의 입장에서는 신사옥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일이 경영지표상의 문제뿐 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직결되는 문제로 인식되기 때문에 선택이 아닌 필수 해결사항으로 다가왔다.

이에 전 임직원이 다함께 실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회사는 적합한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직원 모두가 에너지절약을 행동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약 10% 이상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성과도출을 위하여 끊임없는 시도를 할 것이다.

에너지절감 성과로 기대되는 우리의 실천사례 몇 가지를 소개하면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냉방온도 27℃ 유지를 위한 내부 온도 모니터링 에어컨의 설정 온도를 1도 높이면 전력을 7% 절약할 수 있다. 사무실 내 온도계를 설치하여 실내온도를 모니터링 하는 것도 에너지 관리에 효과적이다. ▲야근/휴일 등 소수 인원 근무시 Zone 냉방실시 소수인원 근무시 Zone 냉방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에어컨을 26℃로 설정해도 24℃로 틀어놓은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점심시간에는 전등과 PC/모니터/복사기 등 전원 OFF,  사무·가전기기는 사용하지 않는 대기 상태에서도 많은 전력을 소비한다. 따라서 점심시간에 사용하지 않는 사무기기 전원 OFF로 하여 에너지 절감을 실천 할 수 있다.

▲ 대기전력 차단을 위한 플러그 제거 : 소비전력 11% 절감효과 퇴근 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를 생활화하는 것만으로도 11%의 에너지 절약효과가 있다. 작은 습관의 변화로 1년에 한 달은 전기를 공짜로 쓸 수 있는 셈이다. ▲엘리베이터 층별 운행 : 에너지 절감, 대기시간 단축. 엘리베이터는 정지·출발시에 소비되는 전력양이 크다. 이에 정지 층수를 줄이면 엘리베이터의 기동 횟수가 감소되어 결국 에너지 절감에 효과적이다. ▲기타 - 낮 시간대에는 창가등 소등 - 정수기, 자판기에 타이머 부착으로 심야 시간대 전기를 차단하는 등 여러가지 에너지절약 방안을 채택하여 적극 실천하고 있다.

직원들이 직장에서 최대한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은 단지 비용절감을 위한 것이 아니고 자율적인 에너지절약 분위기를 사내에 정착시키는 것, 더 나아가 가정과 사회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기업의 경제논리 보다 더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기업을 넘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이에게 주어진 사회적 책임인 것이다.
한편, 건물의 에너지절약은 운영상의 절감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다. 외부에서 에너지를 보다 적게 공급 받아도 충분히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는 건물을 짓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라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 회사는 사옥을 신축하면서 건물과 일체화된 태양광발전시스템(BIPV)과 버려지는 생활하수에서 에너지를 회수하는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여, 건물 스스로 필요한 냉난방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전 직원이 친환경 전문기업에 걸맞는 자랑스러운 사옥을 건설했다는 자긍심을 느끼게 되었다.

이처럼 원천적 에너지소비 절약을 위해 ‘Me First’ 정신으로 에너지절약 설비의 선택과 효율적 운영방식이 감안된 건축물 설계가 저탄소·녹색사회 실현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겠다. 멀리 보는 새가 더 높이 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