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폴리실리콘 공장 5천톤 추가 증설
OCI, 폴리실리콘 공장 5천톤 추가 증설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0.06.2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0월까지 2200억 투자… 원가경쟁력 강화 차원

OCI(대표이사 백우석)가 연말 완공 예정인 연산 1만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제3공장에 이어 추가로 5000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장 증설을 추진하는 등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에 나섰다.

OCI는 전북 군산 폴리실리콘 공장의 디보틀네킹(병목구간을 없애 생산효율을 높이는 것)을 통해 연산 5000톤 규모의 추가 증설을 진행키로 하고 6월부터 공장건설에 착수, 내년 10월까지 약 2200억원을 투자해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증설되는 공장은 기존 폴리실리콘 공장을 가동한 기술력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최소한의 투자비로 건설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2200억원을 들여 5000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장을 건설한다는 것은 경쟁사와의 원가경쟁력 측면에서 훨씬 앞서가는 의미가 있다고 OCI 측은 밝혔다.
이로써 OCI는 미국의 햄록, 독일의 바커와 함께 주도하고 있는 태양전지용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OCI는 연산 6500톤 규모의 제1공장, 연산 1만500톤 규모의 제2공장, 연말 완공예정인 연산 1만톤 규모의 제3공장을 합쳐 총 2만7000톤의 생산능력으로, 미국 햄록에 이어 세계 2위 폴리실리콘 생산기업으로 부상하게 된다.
또한 내년 10월 5000톤의 추가증설이 완료되면 연산 3만2000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돼 명실상부한 글로벌 메이저 폴리실리콘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OCI 관계자는 “폴리실리콘의 공급과잉에도 불구하고 점차 높아지는 고효율의 태양전지 수요증가에 따라 고순도 폴리실리콘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고순도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조업체는 상대적으로 제한돼 있어 고순도 제품의 공급부족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번 추가 증설은 고순도 제품의 수요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증가되는 물량의 상당부분을 장기공급 계약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CI는 9-nine급 고순도 폴리실리콘에서 한 단계 격상된 10-nine급 폴리실리콘을 제조,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11-nine급 폴리실리콘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들은 향후 10년간 태양광 시장이 최소 년 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태양광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내년부터는 40 달러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후발 업체들의 신규 진입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