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우라늄 확보위해 ‘맞손’
한-중 우라늄 확보위해 ‘맞손’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06.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물공사, 중국 우라늄 공사와 MOU 체결

자원확보전에서 치열한 경쟁관계에 있던 한국과 중국이 우라늄 확보를 위해 손을 잡았다.

광물자원공사는 1일 “중국 우라늄 공사((China Uranium Corporation Ltd)와 ‘해외 우라늄 프로젝트 공동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해외 우라늄 프로젝트 공동투자기회 모색 ▲정보의 공유 및 교환 ▲R&D분야 공동연구 수행을 위한 실무진 교류 등이다.

지난 2006년 초 설립된 중국 우라늄공사는 ▲해외 우라늄 탐사 및 개발 ▲매장량 평가 ▲광산 시설물 건설 및 투자 ▲우라늄 생산 및 관리 등을 담당하는 공기업이다. 북경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니제르·나미비아·홍콩 등에 7개 해외지사가 있다. 니제르 테기다, 짐바브웨 가넴바 등 다수의 우라늄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광물공사 김신종 사장은 “우라늄 시장은 이미 메이저기업이 선점한 상태”라고 설명하고, “이들보다 상대적으로 뒤늦게 뛰어든 한국과 중국이 경쟁하기 보다는 상호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양측이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연평균 우라늄 소요량은 4000톤 정도로 지난해에는 3964톤을 수입했다. 매년 0%를 기록하던 우라늄 자주개발률은 지난해 말 광물공사의 테기다 우라늄 프로젝트 지분 인수 등으로 2009년 말 1.1%로 조금 상승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