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포항·부산·전라·제주… 지자체 보물 1호 ‘해풍’
인천·포항·부산·전라·제주… 지자체 보물 1호 ‘해풍’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0.05.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시범단지 놓고 유치경쟁 ‘불꽃’
산업단지 연계… 시스템·부품 제조사에 러브콜

지자체의 해상풍력 ‘바람’도 거세다. RPS 도입을 앞둔 발전사, 신사업 찾기에 골몰하고 있는 건설사 등과 함께 바다가 인접해 있는 지자체는 저마다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여기에 정부의 해상풍력시범단지 선정 시기가 가까워 오면서 지자체들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수심이 얕은 서남해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남과 전북간 경쟁구도가 형성됐다.
우선 국내에서 가장 먼저 대규모 육상 풍력단지가 들어선 제주도의 김녕에는 두산중공업의 3MW급 발전기 1기가 운전 중이다. 해상풍력용 모델로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제품이다. 제주도는 한수원, NCE와 손잡고 30MW 규모의 김녕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3MW급 2기를 우선 설치해 경험을 확보한 후 2013년까지 추가로 8기를 설치하게 된다.
제주도는 2020년까지 필요한 전력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 3월 30일 에너지기술연구원에 ‘풍력발전지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했다.
지금까지 제주도에서 이뤄진 풍력발전사업이 지역주민의 반대로 사업에 난항을 겪거나 결국 무산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제주특별법에 풍력발전지구 지정에 대한 내용을 개정하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100MW 내외 규모의 풍력발전지구 후보지를 찾고, 주민친화적 ‘신재생에너지 특성화마을’을 만드는 방안 등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2020년을 목표로 ‘서해안권 종합발전계획’ 시행에 나선 인천시는 남동발전, 한화건설과 함께 무의 해상풍력단지를 추진한다. 총 사업비 4596억원을 투입해 무의도에서 서쪽으로 5km 떨어진 지점에 2.5MW급 39기를 설치, 2012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 지역은 전력사용량이 많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특히 송전과정에서 전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해상풍력 외에도 강화조력, 인천만조력 등 해양에너지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부산시도 연내 타당성 검토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오는 2015년까지 목도 인근 해상에 20MW 규모 시범단지를 세울 계획이다. 다대포 앞바다에는 대규모 단지개발도 추진한다. 남부발전과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1단계로 2.5MW급 8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충남은 태안종합에너지특구 조성사업의 하나로 2012년까지 3.6MW급 27기를 설치해 총 100MW급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경북 포항에는 영일만 해상풍력, 호미곶 해상풍력단지가 들어설 전망이다. 다만 동해안은 수심이 30~40m로 서해 15m보다 깊고 조류의 흐름도 세기 때문에 지주형식이 아닌 바지선 위에 건설하는 '해상 부유식' 시공방법이 검토되고 있다. 
바다와 인접한 대부분의 지자체가 해상풍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정부 차원의 로드맵이 없어 이같은 계획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의 경우 2007년 사업 발표와 함께 지난해까지 풍황자원 조사를 마친 상태. 하지만 올해 들어 정부 지원이 중단됨에 따라 관계자들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제주, 전남 등 다른 지자체도 조금씩 상황은 다르지만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전력판매가격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데다 비중이 큰 계통연계에 대한 정부 방침도 나와 있지 않다. 아무리 풍황자원이 양호해도 사업성이 없으면 사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