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친환경 가스엔진 독자 개발
현대중, 친환경 가스엔진 독자 개발
  • 서영욱 기자
  • 승인 2010.05.3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유모델 ‘힘센 H35G’… 세계 최저 수준 50ppm 실현

▲ 이재성 사장, 민계식 회장, 오병욱 사장(오른쪽 두 번째부터) 등이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 H35G’의 시동식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고출력 친환경 가스엔진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가스엔진 고유 모델인 ‘힘센 H35G’를 개발하고 시동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힘센 H35G’는 지름 35cm의 실린더 20개가 왕복 피스톤 운동을 하며 최대 1만3000마력까지 출력을 낼 수 있는 가스엔진으로 선박 추진은 물론 육·해상 발전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특히 적은 연료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첨단 린번 기술을 적용, 디젤엔진보다 CO2 배출량을 20% 이상 줄이고 유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97% 이상 저감시켜 세계 최저 수준인 50ppm을 실현했다. 엔진 성능 효율도 47%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또한 독창적인 모듈화 설계로 부품수를 줄여 자체중량을 경량화했으며 첨단 전자제어방식을 적용해 엔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제어할 수 있다.

가스 누설 감지 및 방지장치, 가스 환기장치, 가스 자동 개폐장치 등을 장착해 안전성도 두루 갖췄다.
현대중공업은 이 가스엔진을 내달 노르웨이 베르겐에서 개최되는 국제내연기관협의회에서 전 세계에 공표하고 최종 내구성 시험을 거쳐 내년 초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힘센엔진 개발 이후 지금까지 출력 780마력에서 1만3600마력까지의 디젤 및 가스엔진 생산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됐다.

힘센엔진은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중형엔진으로 지식경제부로부터 지난 2001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 2004년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유승남 현대중공업 부사장(엔진기계본부장)은 “이번 고출력 가스엔진 개발로 한층 강화된 기술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세계 시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엔진시장의 35%를 공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세계 최단기간 만에 중형엔진 생산 누계 2000만 마력을 달성한데 이어 9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누계 1억 마력 생산 돌파를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