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 전용 공제사업’ 입장차 확연
‘ESCO 전용 공제사업’ 입장차 확연
  • 최종희 기자
  • 승인 2010.05.3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업체 “원활한 자금 확보 위해 필요하다
”대형사 “자금조달 문제 없어 필요성 못느껴”

ESCO 자금 확보 차원에서 업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ESCO 전용 공제사업’을 두고 대형ESCO와 중소 ESCO업체 간의 입장차가 확연히 갈리고 있다.

ESCO업체 대표들은 지난 25일 지경부가 주관한 ESCO 사업의 발전방향을 설립하기 위한 간담회 자리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나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중소 ESCO업체 대표들은 “ESCO사업 특성상 초기 비용이 많이 소요돼 제도 금융권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러한 어려움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ESCO 전용 공제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대형 ESCO업체는 자체 자금력이 풍부한데다 신용도가 높아 금융긱관으로부터의 자금조달이 원활해 공제사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입장이다.
이같은 입장차로 인해 ESCO 전용 공제사업을 둘러싼 논의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ESCO 전용 공제사업은 회원사가 회비를 걷어 부채비율이 높은 업체에 이행보증을 서는 것이다.

한편 지경부는 정부청사를 기점으로 전 공공기관에 ESCO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ESCO 사업의 수요 확충을 위해 냉·난방과 단열 등 정부청사가 먼저 ESCO 사업을 추진한 뒤 이를 전 공공기관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지경부의 방침에 따라 당초 시장규모가 협소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없었던 기업들의 숨통이 트이게 됐다.

김정관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이 자리에서 “전 세계가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고 있고 국내 또한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에서 ESCO 사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번 방침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에너지절약 시장 선점을 위해 에너지절약 산업 발전방안을 7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ESCO 업체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이 쏟아졌다. 자금조달이 어려운 사업의 특성상 정책자금의 융자 규모를 늘려달라는 요구와 인력양성을 위해 정부가 지원해 달라는 요청이 줄을 이었다. 또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용이하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 달라는 건의도 있었다.

지경부 관계자는 “에너지절약 산업 발전방안에 이 같은 업계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타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