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 활성화 민간기업에 달렸다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민간기업에 달렸다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05.2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규모 커졌지만 ‘아쉬움’… 리스크 해소·자금조달 ‘관건’
정부 지원책 필요하지만 ‘한계’… 민간기업 발상 전환 필요

지난해는 해외자원개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해다. 석유·가스 자주개발률은 목표했던 7.4%를 훌쩍 넘은 9%를 기록했고 광물분야도 목표했던 25%를 넘은 25.1%를 달성했다. 석유공사는 대형화의 초석을 마련했으며 광물공사는 자주개발률이 부진했던 우라늄과 동의 자주개발률을 높였다.

하지만 아쉬움은 남았다. 공기업에 비해 민간기업의 참여가 다소 부진했기 때문이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작된 경기불황은 민간기업들이 리스크가 큰 해외자원개발에 참여하는 데 주저하게 만들었다. 자금조달이 여의치 않았다. 저유가로 인해 우량광구들이 싼 가격에 나오긴 했지만 민간기업들이 선뜻 나서지 못한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민간기업의 해외자원개발은 최근 들어 많이 호전됐다. 지난 IMF 당시 바닥을 쳤던 민간기업의 해외자원개발 투자는 최근 큰 폭으로 늘었다. 업계에서도 고무적인 모습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갈 길이 먼 것만은 사실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민간 쪽 투자가 부진했다”며 “공기업은 부도가 안 나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당하고 투자를 진행할 수 있지만 민간기업은 손익에 민감하기 때문에 투자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해외자원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데 이견은 없다. 해외자원개발을 통해 에너지안보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공기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풍부한 자금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민간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자원개발에 뛰어들어야 한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선뜻 위험부담을 감수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민간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금조달이 해결돼야 한다. 해외자원개발의 특성상 초기투자비가 많고 투자비 회수시간이 장기간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열린 ‘해외자원개발기업 CEO포럼’은 이같은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정부는 민간기업의 참여가 부족하다며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했지만 민간기업 관계자들은 정부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정부도 나름대로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민간기업들이 사업 수에 비해 사업 규모가 영세한 것이나 소규모 단순 지분참여 형태로 대형 프로젝트 확보에 미흡한 점, 대규모 투자재원 조달 애로 등으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수 없는 한계, 해외자원개발 관련 인력·기술력·정보력 등 전문성 부족 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민간기업을 선도할 자원개발 공기업을 집중 육성 중이지만 아직은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부도 해외자원개발 역량의 획기적인 제고를 위해서는 자원개발 공기업의 육성과 함께 민간기업의 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공기업은 신속·과감한 투자 결정이 힘들고 정부예산 지원의 제약 등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도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투자재원을 다양화하고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해외자원개발 융자 전액을 민간기업에 지원하고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을 다양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리스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출입은행을 통해 2조2000억원의 융자·보증을 지원하고 2조원의 보증한도를 설정키로 했다. 또 생산광구에 대한 ‘매장량담보융자’를 도입해 기업들의 투자를 활성화한다는 방법도 준비 중이다.

민간자금을 해외자원개발에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공기업이 선도적으로 출자하는 자원개발펀드를 조성하고 기존광구의 지분·수익권을 활용한 공모펀드를 조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런 정책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민간기업 스스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해외자원개발의 중요성을 깨닫고 공격적으로 진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