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제공
종합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제공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0.04.06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 가동
하수열에너지 냉난방시스템 국내 첫 선

친환경 종합 에너지 및 글로벌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는 휴다임(대표이사 조기식)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제7회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에서 독자적인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선보인다.

국내 최대 규모의 혼합연소시설 시공 실적을 보유한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사업’과 국내 최초 ‘버려지는 하수열 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 등 차별화된 신재생에너지사업 및 기후변화 관련 에너지진단, 온실가스인벤토리 구축, CDM, 에너지경영시스템(EMS), ESCO사업 등 휴다임만의 독자적인 첨단 에너지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휴다임은 1984년 설립 이래 초대형 건축·토목공사의 설계, 감리 및 건설사업관리(CM) 등을 완벽하게 수행해 왔으며, 일찌감치 국내 에너지 시장의 성장과 수요를 예측하고,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에너지 사업을 전개하기 시작, 기존 사업부문과의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국내 녹색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09년 매출 813억원, 직원 814명(2010년 3월 기준) 규모의 휴다임은 에너지 부문에서 태양광, 바이오매스, 폐기물 전처리, 하수열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 및 ESCO사업을 전담하는 에너지환경사업본부와 에너지진단, 에너지경영시스템(EMS), 온실가스 인벤토리, CDM사업 등을 전담하는 기후변화사업본부의 두 축으로 라인업을 구축,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에너지진단을 통한 ESCO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 휴다임은 정부, 지자체, 기업 등의 대형 건물에 대한 에너지진단을 통해 최적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를 에너지효율개선 및 ESCO사업으로 연결, 보안등·LED조명 등 고효율 조명기기 교체 및 건물 냉난방 개선, 바이오매스, 폐기물 전처리사업 등의 신재생에너지사업과 연계해 전개하고 있다. 또한, 현재 전북 장수에 1000kWp 용량의 태양광발전소를 직접 시공·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 시스템 가동 -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은 대형 사업장, 생활폐기물 등에서 배출되는 폐목재 등을 직접 연소 또는 가스화하여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목질계 바이오매스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증가시키지 않는 탄소중립적(carbon-neutral) 특성을 가지며 온실가스 저감 효과는 물론, 재생 가능한 청정에너지 사용을 통해 환경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현재 휴다임은 ㈜전주페이퍼에 보일러 용량 120 ton/hr, 온실가스 저감효과 1만tCO2/yr 규모의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시스템을 2009년 12월 완공, 성공적으로 가동 중에 있다.

▲국내 최초 하수열 에너지 냉난방 시스템 도입 - 휴다임은 최근 유럽과 미주에서 고효율성이 검증된 ‘하수열에너지 냉난방시스템’을 국내 하수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특허출원을 완료했다. 현재 강동어린이회관에 국내 최초 실증시설을 준공·가동하고 있다. 하수열에너지는 인구와 상업이 밀집되어 있는 도시·산업단지 내에 미활용되어 버려지고 있는 하수의 온도차 에너지를 회수, 히트펌프를 활용하여 냉난방을 공급하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기존 화석연료 사용 대비 60~80%의 에너지절감 및 50~70%의 온실가스감축이 가능하다.

현재 서울시 신청사와 행정중심 복합도시 등 지자체 제안을 통해 공공건물에 대한 하수열에너지시스템의 적용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 미활용에너지군으로서 하수열에너지가 신재생에너지 항목에 포함될 경우 그 파급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휴다임은 에너지·온실가스감축 관련한 풍부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에너지·저탄소 관련 사업진행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체계적인 종합 에너지·온실가스감축 컨설팅과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ESCO사업과 연계하여 정부·지자체·기업 등의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통한 에너지 비용 절감 등의 종합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휴다임이 에너지사업 분야를 성장시킬 수 있었던 요인은 미래 환경 변화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에너지 사업에 대한 다년간의 타당성 검증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것에 대한 결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올 7월 완공 및 입주 예정인 강동구 길동의 휴다임 신사옥은 하수열에너지 냉난방 시스템 및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BIPV-Double Skin)이 적용된 친환경 그린 빌딩으로 시공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