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전략과 전술의 중요성
스마트그리드-전략과 전술의 중요성
  • 한국에너지
  • 승인 2010.04.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의 2010년 투자 규모를 살펴보면 중국이 약 73억 달러로 최대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미국이 약 71억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우리나라는 약 8억 달러로서 전체 규모로는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 GDP 대비로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나라의 숫자 및 각 나라의 투자 열기로 미루어 볼 때 세계 각국은 이미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총성 없는 전쟁을 시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쟁에서 중요한 것은 개개 전투 요원의 전투 역량도 중요하지만 전쟁의 승리를 결정짓는 것은 전략과 전술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그리드라는 거대한 새로운 시장에 적극 참여 할 것을 정책적으로 결정하였으며, 또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통해서 대략적인 전략 및 전술을 마련한 상태에 있다.
스마트그리드라는 새로운 전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전력기술, 정보·통신 기술 등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기초적인 전투 역량이 그 어느 나라보다도 높다는 점과 세계 각국이 노리고 있는 피할 수 없는 전장이라는 점이 동시에 고려되었다고 본다.

전쟁의 승리자가 되기 위하여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통해 기본적인 전략 및 전술을 마련하였으나 이 전략 및 전술은 항시 고정된 것이 아니고 전장의 상황에 따라 수시로, 또 적시에 변경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부에서 6개월 정도를 주기로 국가로드맵을 수정하기로 한 것은 적절한 방법이라 하겠다.

국가로드맵의 수정 방법으로는 일정 시기가 되어서 갑자기 수정하기 보다는 스마트그리드를 국가사업으로 진행하는 기간 동안에는 지속적으로 전략과 전술을 수정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꾸준히 지원하는 등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전장의 상황을 적시에 반영할 수 있는 상시 운영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 지식경제부에서는 내부의 R&D를 총괄하는 국가 CTO를 선정하고,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 중에 있다. 스마트그리드가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 이 조직 내에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전략 및 전술을 총괄하는 인사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정부의 전략과 전술 못지않게 스마트그리드에 참여하는 주요 플레이어의 전략 및 전술도 중요하다. 이는 국가 간의 전쟁에서 전선의 최전방을 맡아 직접 전투를 수행하는 전투부대의 역할을 플레이어들이 맡게 되므로 각 플레이어들이 펼치는 개별 전투의 승리를 위한 전략 및 전술도 정부의 전략 및 전술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역량 평가는 전략과 전술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추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결과적으로 이를 근거로 수립한 전략과 전술은 결코 승리를 보장할 수 없다.

기업의 역량 평가에서 중요한 점은 숨은 역량을 찾아내는 일이다. 지금까지는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빛을 발할 수 있는 숨은 역량을 찾아낸 후 이 역량이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목표물을 정하고 이에 적절한 전략 및 전술을 마련한다면 절반은 성공하고 시작하는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정부의 전략과 전술, 플레이어의 전략과 전술이 체계적으로 마련되고, 또 양자가 조화롭게 엮인다면 스마트그리드라는 화두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차원의 경제전쟁에서 최종 승리자가 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 전쟁의 승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