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산유국에 석유제품 역수출
SK에너지, 산유국에 석유제품 역수출
  • 전민희 기자
  • 승인 2010.03.2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너지가 지난해 원유를 생산하는 산유국에 역수출한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이 전년대비 22%이상 큰 폭으로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새로운 수출 주력 상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석유제품이 원유 생산국인 산유국에서도 ‘Made In Korea’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SK에너지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브라질, 아랍에미리트 등 전세계 10여 개 산유국에 3800여만배럴의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의 석유제품을 역수출했다.

산유국에 수출된 물량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25억달러(약 2.9조원)이상의 규모로 대부분의 수출 제품이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 고부가가치의 경질유 제품인 만큼, 산유국에서 수입된 원유를 세계 최고의 공정기술을 접목해서 수출 주력제품으로 탈바꿈 시킨 것이다.

지난해 전체 석유제품 수출 물량이 1억5000여만 배럴인 점을 감안하면, 전세계로 수출된 석유제품 전체 물량의 약 25%이상이 산유국에 역수출되는 등 국내 수출 주력제품의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자원이 없어 원유는 100% 수입하지만, 뛰어난 공정기술과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석유제품으로 되팔아 한층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최고 경쟁력인 정교한 기술이 접목되어 성공한 좋은 사례”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는 SK에너지를 비롯한 국내 에너지업체들이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 경기침체 여파로 국내 석유제품의 수출 감소와 정제마진 악화 등 어느 해 보다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인 만큼, SK에너지의 산유국 수출 증가는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