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에너지목표관리제 대응체계
“경영자 주도 전사적 대응시스템 필요”
민간기업 에너지목표관리제 대응체계
“경영자 주도 전사적 대응시스템 필요”
  • 장현선 기자
  • 승인 2010.03.2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잠재량 분석… 업종별 에너지관리시스템 표준화해야

▲ 지난 25일 코엑스에서 열린 '기업의 에너지목표관리제 대응방안 설명회'에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설명을 듣고 있다.
에너지 목표관리제에 대해 기업들이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조직에 대한 대응체제를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 25일 서울 삼성동 COEX에서 ‘기업의 에너지목표관리제 대응방안 설명회’를 열고 에너지목표관리제 정책 방향, 추진체계 및 주체별 역할 및 대응방안이 소개됐다.
임상국 에너지관리공단 목표관리추진T/F팀 과장은 ‘에너지목표관리 추진을 위한 주체별 역할 및 대응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기업들은 목표관리 및 배출권거래제 대응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경영자가 주도하는 전 조직 대응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기업들은 향후 3~5년간 생산량을 알아야 하며 온실가스 감축옵션 및 잠재량을 분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업종별 에너지관리시스템 표준화를 추진해야 한다. 최종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검증·평가는 이행기간(2012년) 종료 후에 시행하게 된다.

임 과장은 또 “그룹, 사업장, 공정, 설비 등 부문별로 대응체계를 구축해 목표달성을 위한 추진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규제 안에서 정부의 지원정책(인센티브)을 우선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단은 목표관리 검증심사원 자격기준을 마련해 에너지 목표관리제 심사원 자격기준을 수립하고 목표관리제 검증심사원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 목표관리제 참여사업장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정부의 이러한 대응방안이 아직은 중소기업에게 피부에 닿지 않는다”며 “언제쯤 현실적인 대응방안이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 회계법인, 기후변화컨설팅사, 온실가스 검증기관 등 업계 관계자들 2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