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차세대 성장엔진 에너지서 찾는다
LG, 차세대 성장엔진 에너지서 찾는다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0.03.22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전지·차세대조명·총합공조·차세대전지 등 4개 분야에 R&D 집중
전년비 23% 늘어난 사상 최대 3조7000억 R&D 투자로 원천기술 확보

LG그룹이 차세대 성장엔진을 에너지사업에서 찾는다. LG는 올해 ▲태양전지 ▲차세대조명 ▲총합공조 ▲차세대전지 등 차세대 성장엔진 4개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에 R&D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LG는 지난 10일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에서 구본무 LG 회장, 강유식 (주)LG 부회장, 구본준 LG상사 부회장, 남용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통합LG텔레콤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 및 계열사 CEO, CTO, 연구소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연구개발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LG는 ▲태양전지 ▲차세대조명 ▲총합공조 ▲차세대전지 등 차세대 성장엔진 4개 분야의 R&D현황을 중점 점검하고 향후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태양전지의 경우 LG화학은 폴리실리콘 등 핵심소재 개발에, LG전자는 셀 효율 및 생산수율 개선에 각각 R&D를 집중키로 했다.
또한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성이 높은 박막형 방식의 태양전지 개발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LG전자는 박막형 태양전지 연구와 별도로 연초 52만장 규모의 120MW급 실리콘을 이용한 결정형 방식의 태양전지 생산라인 가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1개 라인을 추가로 가동해 총 240M W의 태양전지 생산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차세대조명에서는 전력소비량이 적고 수명이 길어 친환경 조명으로 각광받고 있는 LED조명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LED칩 등의 핵심부품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LED에 이은 새로운 조명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OLED조명의 상용화에 대응한 소재 개발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LED부품은 LG이노텍이, 조명시스템은 LG전자가, OLED조명용 소재 개발은 LG화학이 추진한다.

총합공조에서는 LG전자가 에어컨-홈네트워크-빌딩관리솔루션 등을 연결해 ‘2012년 글로벌 톱 총합공조업체’로 도약한다는 방침 아래 올해는 대형빌딩 공조시장 진입을 위한 냉각기 고효율화 기술 개발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공조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LG CNS가 대형빌딩용 공조설비 토탈 제어시스템 개발에 LG전자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차세대전지분야에서는 LG화학이 휴대폰 및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소형전지와 관련 저가격·고용량의 전극 신소재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며 글로벌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는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기술 개발에 R& D자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 날 구본무 회장은 최고경영진과 함께 대전 LG화학 기술연구원 1층 전시관에서 LG전자, LG화학, 통합LG텔레콤 등 10개 계열사에서 개발한 80여 개 핵심기술을 일일이 살펴보며 R&D전략 및 신기술 동향을 점검했다.
회장 취임 이래 한번도 빠짐없이 연구개발성과보고회에 참석하고 있는 구 회장은 올해에는 “미래 고객에게 탁월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LG만의 차별화된 원천기술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R&D를 담당하는 임원들은 5년, 10년 이후를 보는 긴 호흡의 연구개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인력과 자원을 투입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나도 경영진들과 함께 오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근본적인 기술혁신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연초 시무식에서도 “사업의 판도를 바꾸는 기반기술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고객가치 혁신을 선도하는 테크놀로지 컴퍼니가 LG의 미래 모습”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LG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23%가 늘어난 3조7000억원의 사상 최대 R&D투자를 통해 차세대 성장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차세대 성장엔진 4개 분야에 대한 R&D 추진 현황은 LG의 그룹 내 R&D 회의체인 ‘LG기술협의회’에서 직접 점검하고 있다. LG기술협의회는 LG전자, LG화학 등 11개 LG 계열사의 CTO 및 연구소장 등 최고 기술경영 임원들로 구성돼 계열사간 기술협력과 시너지창출, 미래기술 발굴을 논의하는 LG 차원의 R&D 회의체로서 현재 백우현 LG전자 CTO 사장이 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