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냉방 풀어야 할 숙제 많다
가스냉방 풀어야 할 숙제 많다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0.03.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연료비 경쟁 위해 전력기반기금서 지원해야”
서울대, 냉난방시설 EHP로 교체… 보급정책도 엇박자

정부가 전력피크를 완화하기 위해 제시한 가스냉방사업이 시작도 하기 전에 삐걱거리고 있다.

가스냉방이 도시가스업계에 수요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정부정책에 반영되기를 기대했으나 정책이 발표된 후 업계에서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우선 가스냉방이 연료비부터 전력과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제시한 설치비 지원 역시 보급 활성화라는 차원에서 봤을 때 크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시가스업계는 이번 정책이 전시행정에 그치지 않으려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 중 전력산업기반기금을 가스냉방에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 규정에 전력의 수요관리를 위해 진행되는 사업에는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 내용을 담고 있는데 가스라고 해서 지원이 안 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가스냉방보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나 공공기관 위주로 보급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또한 혼선을 빚고 있다. 최근 서울대학교가 냉·난방시설을 EHP로 교체하겠다고 입찰공고를 냈기 때문이다.
정부가 학교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가스냉방 보급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지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서울대에서 이 같은 공고를 낸 것이다.

앞서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각 학교에 전력시설 설치를 자제해 달라는 공문을 보낸바 있지만 서울대 측에서는 이미 정부정책이 발표되기 전에 결정됐던 사항이고 시행시기가 맞물렸을 뿐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실무진들이 이 같은 사항을 상부에 보고하고 대안 마련을 위해 검토 중”이라며 “어떠한 확답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가스냉방기기 설치가 권장 사항인 것이지 강제사항은 될 수 없으며 이미 결정된 사항을 뒤집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또 이렇다 저렇다 자세한 얘기를 하기에는 아직 상부에 보고 중이기 때문에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산 제2킨텍스 부지에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인근지역 냉방을 위해 냉수공급시설(빙축열 또는 터보냉동기)을 설치한다고 하는데 지역냉방 보급 확대 정책은 하절기 남는 온수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의미에서 추진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냉수공급을 위해 전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국가에너지 균형발전 측면이나 전력피크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일산 제2킨텍스 부지 및 주변지역 냉수공급 용량은 27기가(약 9000RT)로 오는 10월 준공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