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자동차-인프라 문제에 대해 고민할 때
연료전지자동차-인프라 문제에 대해 고민할 때
  • 김 종 원교과부 21세기 프론티어 수소에너지사업단장
  • 승인 2010.03.15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에너지가 갖는 청정성과 원료의 다양성 그리고 관련시장의 막대함 때문에 각국이 경쟁적인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왔다. 기술 진전의 속도가 기대보다 늦기는 하지만, 수소연료전지분야에서 지금까지 거둔 성과를 보면 정지형, 보조전원, 자동차 등 각 분야의 용도로 전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7만5000대 이상이 보급되었고 작년 한해만해도 2만4000대 규모로 전년대비 40%정도 증가되었다. 

수소연료전지기술은 연료원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용 효율도 높여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의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통상 1회 주유로 600km 주행거리를 요구하는데,  오늘날 최신의 연료전지자동차는 이를 충족시킨다. 

전 과정에 걸쳐 평가한 배출량(Life- Cycle emission)으로 보면,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생산하여 이용한다 해도 휘발유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휘발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낮은 온실가스 배출을 보여주며, 신재생에너지로 얻은 수소를 사용하면 어느 자동차보다 환경 친화적이라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수소자동차의 실증을 해왔던 미국의 실제 데이터를 보면, 연료전지자동차의 효율이 내연기관자동차의 2배가 넘는 53-58%에 이르고, 평균 주행거리도 400km대에 이르며, 연료전지의 내구성도 2500시간 (12만km)이 넘는다.  미국의 실증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는 국내의 현대기아 자동차사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보면, 가격을 제외하고는 주행거리나 내구성면에서 어느 정도 소비자 요구에 근접해가고 있음을 보인다.

문제는 내구성, 신뢰성이란 측면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킨다 하더라도, 가격과 수소인프라에 있다. 국내에는 이미 1만3천여개소 (2009.10 기준)에  주유소와 가스충전소가 설치 운용되고 있다. 가격은 대량생산으로 소비자가 살 만큼의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데, 대량생산이 되려면 소비자가 사야하고, 소비자는 인프라가 없으면 사려하지 않을 것이다. 작년 12월 10일, 수소에너지사업단 주최로 용산역 회의실에서 개최한 제7차 수소에너지 포럼은 ‘연료전지자동차의 상용화와 인프라구축’이라는 주제에 대한 것이었다.

쉬운 해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연료전지차도 없는데 수소충전소를 누가 만들겠느냐”와 “수소충전소도 없는데 소비자가 어떻게 차를 살 여건이 되겠느냐” 하는 이른바 “chicken or the egg” 딜레마를 논의할 시점이 되었다는 것은 필자만의 의견이 아니다.  

세계적인 자동차사에서는 친환경차의 궁극적 형태가 전기자동차나 연료전지자동차와 같은 형태임을 공통으로 말하고 있다. 벤츠사에서 지적했듯이, 근거리 도심용은 전기차가 만족시켜 줄 수 있지만 중장거리까지 감안하면 연료전지차량이 우세하다.  수소충전소 구축이 문제다. 독일과 같이 자동차와 인프라관계 회사들이 정부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초기 충전소 비용 분담방안이 도출되었으면 한다. 작년 9월, 독일은 10년간 총 14억유로를 투자하여 충전소를 건설할 것을 발표하였으며, 이중 절반은 기업들이, 나머지는 정부가 분담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국내 에너지인프라 부분에 참여하고 있는 SK에너지나 GS칼텍스 등은 현재로서는 별다른 독자적인 상업화 보급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  이미 천연가스충전소를 건설한 경험이 있고, 국내에서 발주되는 수소충전소를 건설해온 바 있는 기업의 전문가는, 수소충전소 보급은 정부와 기업 등의 협력으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단순한 시장논리만으로는 곤란하다고 조언을 하고 있다.  또 관련되는 법규도 미비한 형태라서 이 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수소인프라 문제는 자동차사, 에너지관련사,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식견을 가진 전문가 집단만의 노력으로는 될 수 없으며, 정부의 노력과 비용분담 등의 정책이 무엇보다 큰 힘이 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현재 수송 분야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8%대를 차지하고 있다.  수송용으로서의 수소연료전지의 적용은 노력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분야이며, 궁극적으로는 관련 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탈 화석연료와 환경의 획기적 개선이라는 선물을 안겨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