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을 기다리는 이유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을 기다리는 이유
  • 남수정 기자
  • 승인 2010.01.11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이 가장 경제성이 높은 에너지라는 건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풍력발전사업으로 돈을 번다는 건 틀린 얘기죠. 사업성을 결정짓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정부의 정확한 이해가 아쉽습니다”

2010년 신년특집호를 취재하면서 풍력발전단지를 운영하고 있는 A 대기업 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A사는 육상풍력으로 쌓은 사업 노하우를 가지고 해상 풍력발전을 추진 중인데 해상풍력과 관련한 정책이 전무하다보니 풍황 측정 말고는 2009년 일 년동안 사업은 ‘제자리걸음’이었다는 것이다.

돌아보면 최근 2년간 준공한 풍력발전단지는 태기산·신안·고리·삼달·누에섬풍력이 전부다. 최소한 3, 4년 전부터 사업을 추진한 성과물들이다. 지난해 국산 제품의 운전실적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한전 자회사들이 발표한 국산 풍력단지 건설 계획을 제외하면 최근 몇 년간 민간에서 발전사업을 해보겠다고 나선 곳은 ‘가뭄에 콩 나듯’했다.

풍력발전시스템 분야가 활기를 띠고 있는데 비해 발전사업이 침체된 이유는 다양하다. 주변지역의 민원, 복잡한 인·허가 과정은 이제 필수코스가 됐다. 어려운 문제긴 하지만 사업 여부를 결정짓는 건 아니다.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추진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사업성’이다. 해상풍력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다.

정부가 지난 가을에 착수한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이 석 달 후면 발표된다고 한다. R&D, 인프라, 계통 안정 등 포함돼야 할 것들이 많지만 사업성을 좌우하는 구매제도, ‘가격’에 대한 구체적이고 분명한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이미 레드오션이 된 육상 풍력시장은 몰라도 해상은 승산이 있다. 세계 선두권의 조선 3사가 풍력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미 4, 5MW 해상용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해상공사 경험도 풍부하고,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기술이 문제가 아닙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일수도 있지만 정부가 먼저 해상풍력 가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합니다” 석 달 후 밝혀질 지경부의 해상풍력 활성화 방안을 기다리는 B 풍력발전기 생산업체 임원의 솔직한 심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