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수주 33조·매출 25조’ 달성한다
STX ‘수주 33조·매출 25조’ 달성한다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0.01.04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경영목표 확정… 자원개발·신재생·발전 에너지사업 3대 축

▲ STX그룹이 ‘수주 33조원, 매출 25조원, 영업이익 1조원’의 2010년 경영목표를 추진한다.<사진은 STX중공업의 선박엔진>

STX그룹이 ‘수주 33조원, 매출 25조원, 영업이익 1조원’의 2010년 경영목표를 추진한다.
수주목표 33조원은 지난해 수주액인 16조원 대비 106%, 매출 목표 25조원은 9% 증가한 것이다.

STX그룹은 올해 플랜트건설·에너지 등의 신성장동력부문 사업 규모가 확대되고 조선과 해운 경기도 회복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주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STX그룹은 지난달 24일 STX남산타워에서 개최된 '2009년 그룹 대표이사회’를 거쳐 올해 경영 목표를 이같이 최종 확정했다.

조선·기계 부문은 지난해 구축한 글로벌 3대 생산거점의 시너지 극대화에 주력하는 한편 해양플랜트·특수선사업 분야에서 수주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핵심 원천기술 확보와 함께 전 선종을 건조할 수 있는 종합조선소의 장점을 살려 남미·중동·아프리카 등의 신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부문은 향후 STX그룹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력 사업으로 해외자원개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3대 사업축을 중심으로 사업 기회 포착에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본격적인 사업 개시에 돌입한 STX솔라와 STX윈드파워의 안정적 사업기반 구축에 주력하는 한편 아프리카, 호주, 러시아 등의 자원부국을 대상으로 한 해외자원 개발에도 성과를 높여나간다는 전략이다.

엔진사업 분야에서는 기존 디젤엔진 중심에서 가스 엔진 및 터빈, 전기전자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STX는 조선·기계 부문에서 총 14조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STX팬오션을 중심으로 한 해운·무역 부문은 9조원 매출을 목표로 정했다. 국내 해운사 중 가장 먼저 턴어라운드를 달성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다각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충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TOP 해운사’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서남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시장 공략에 주력하는 한편 장기 계약 비중과 주요 화주와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해 안정적 수익기반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거둔 플랜트·건설 부문은 지난해 성과를 이어받아 지속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플랜트 부문은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전략적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STX는 본격적인 EPC사업 전개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자체 영업력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건설 부문 또한 지난해 수주한 가나 및 중동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는 한편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의 신규 해외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STX그룹은 각 사업부문별 중점 추진전략의 효과적 전개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도 새롭게 수립했다.

지역별로는 아프리카, 중남미, 러시아, 중동 등의 신흥시장을 중점 진출 거점으로 설정하고 건설·플랜트, 에너지·자원개발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전략이다.
또한 기존 계열사별 단일 사업 중심에서 그룹 차원의 토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단계별로 지역 거점을 통합·대형화 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각 사업부문별 핵심사업 개발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개발형 사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STX그룹 관계자는 “올해는 2001년 출범한 STX그룹이 설립 10년째를 맞는 뜻 깊은 해”라며 “지난 10년간 조선·기계·해운으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중심의 성장모델에서 올해는 에너지·플랜트·건설 등의 신사업분야에서 STX가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