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
가스산업 다각화 원년 된다
▲ 가스
가스산업 다각화 원년 된다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0.01.0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업계… 냉방·소형열병합 등 수요확대 시급
LPG업계… DME 등 시범사업으로 신시장 개척


천연가스와 액화프로판가스(LPG)로만 구분되던 기존의 가스산업 시장이 DME혼합연료, 바이오 가스 등 신규 에너지원이 유입됨에 따라 2010년은 가스산업 다각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동고하저의 소비율을 보이던 도시가스업계가 지구온난화와 가스요금 인상의 요인으로 겨울에도 전년대비 도시가스 소비율이 현저하게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수요처 개발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해 가스냉방 확대를 위한 ‘가스냉방 설치비 보조금’ 제도를 마련, 100억여원의 예산 투자를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소형열병합발전 시스템을 가스 수요의 대안으로 보고 ‘소형열병합 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수요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초 도심 대기환경을 개선한다는 취지로 진행된 CNG차량 보급 확대 안에 이어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LNG차량 보급을 추진하고 있어 LNG차량 보급이 가스산업에 얼만큼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아울러 정부가 지난해 계류됐던 공기업선진화 방안에 입각한 가스산업 구조개편 문제를 오는 2월 국회에 다시 상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시가스업계에 또 다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산업 구조개편은 경쟁도입을 통해 가스 원가를 낮춰 소비자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굽힐 수 없는 문제임을 밝히고 있어 정부와 도시가스업계와의 마찰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0년에는 LPG 업계의 변화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추진되는 DME혼합연료 시범사업과 벌크로리 위탁운송, LPG소형용기 직판제도 등 시행을 앞두고 있어 LPG 수입사를 비롯해 공급사와 판매업계에 까지 다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4월부터 시행되는 DME 시범사업을 통해 추후 본사업 시행 시 일어날 마찰에 대해 수정해 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DME는 LPG보다 운반이 용이하고 소규모 가스전이나 석탄광에서도 채취할 수 있어 원가 절감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현재 국내 DME의 경우는 LNG를 원료로 재생산되고 있으나 한국가스공사와 정부가 소규모 가스전을 확보할 경우 가격경쟁력은 클 것으로 조사됐다. DME를 LPG에 20% 혼합해 사용함으로써 연일 치솟고 있는 환율과 국제유가로 인한 LPG가격 상승선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정부와 판매업계 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LPG소형용기 직판제도 도입과 벌크로리 위탁운송 등은 난항 끝에 지난해 말 시행규칙 등이 고시됨에 따라 도입찬반 논란에 대해서는 일단락 됐다.

정부가 안전관련 부분에 있어서는 그동안의 사례를 바탕으로 철저한 검토를 통해 제도적 보완을 끝냈으나 시행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서는 아직 확언할 수 없기 때문에 2010년 한 해 동안 진행되는 과정이 LPG업계의 향방을 결정할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지난 해 국감에서 이학재 한나라당 의원의 발언으로 삭제된 ‘LPG용기 재검주기 연장안’에 대해서는 담당인 지식경제부 에너지안전과에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일 년여 간 추진해왔던 내용이었고 이윤호 전 지경부 장관의 결재까지 끝난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시 상정해 올해는 성사시킨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재검업계와의 대립이 예상된다.

가스업계는 지난해 상반기 도시가스사를 시작해 LPG공급사까지 담합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감사를 받은 바 있다. 도시가스사의 경우는 당초 예상했던 3개월을 넘기고 담합에 대한 증거를 찾을 때까지 연장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국 담합에 대한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 그러나 LPG공급업계에는 2004년부터 6년간 72회에 거쳐 담합을 했다고 보고 그 기간 동안 취한 이득에 대해 6689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수입사를 비롯한 공급사들은 담합여부에 대해 억측이라며 공정위의 과징금을 부당하다고 반박, 연이어 소송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공정위와 업계 간 진위여부 논란에 따른 파장은 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