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이 전력 패러다임 바꾼다 ”
“기후변화 대응이 전력 패러다임 바꾼다 ”
  • 서영욱 기자
  • 승인 2009.11.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섭 교수 “스마트그리드 등이 전력구조개편에 큰 영향”

기후변화 대응이 전력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창섭 경원대 교수는 지난 27일 열린 전력시장 워크숍에서 기후변화 대응이 전력부문의 패러다임을 결정한다며 통합적인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 가장 먼저 반응을 보이는 것은 전력산업으로 CO₂감축을 위한 구조개편, CO₂감축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CO₂감축을 위한 요금제도, CO₂감축을 위한 신기술 도입 등의 변화를 전망했다.

김 교수는 “전력수급계획의 우선순위가 변경되고 기본지표가 CO₂원단위로 변경된다”며 “에너지부문의 통합이 가속화 돼 연료믹스 조정, 통합수요관리 등 1차, 2차 산업간 융합이 앞당겨진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스마트그리드, 연료전지 등 관련기술혁신이 가속화되고 이러한 부분들이 전력산업구조개편에도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과거에는 ‘정전 없는 전기공급’의 임무를 부여 받았다면 미래에는 보다 다양한 가치의 조합이 필요하고 연료선택권을 강화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수출산업과 전력통신융합형 서비스를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온실가스 국가감축목표는 정해놨지만 아직 실천과 연동할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며 “부문간 할당관련 기여도, 경제적 지불 능력 등 배분원칙부터 설정하고 에너지사용권리를 둘러싼 경제주체 간의 이해관계의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특히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 완벽한 수단은 없다며 각 부분을 적절히 혼합한 정책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원자력발전은 사고와 테러, 신재생에너지는 높은 비용, 절약은 과도기 과정이고 천연가스는 수급파동의 가능성, CCS는 미완성의 기술로 모든 수단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이에 대해 “새로운 시책의 개발보다는 기존 시책을 강도 있고 실효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국가감축목표 달성은 불가능해 추가되는 정책에는 고통과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산업부문의 온실가스 저감 책임은 지극히 낮게 책정돼 있는데 정부는 녹색소비를 위한 정책을 생산해 소비자에게 시행하고 있어 결국 소비자의 비용부담을 의미하지만 정작 소비자는 내용을 모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