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생활폐기물 발전사업자 확정
국내 첫 생활폐기물 발전사업자 확정
  • 최호 기자
  • 승인 2009.11.2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부산시와 협약… 내년 3월 열병합발전소 착공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생활폐기물 연료화 및 전용발전사업자로 확정됐다.

포스코는 지난 16일 부산광역시와 생활폐기물 연료화 발전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3월 생활폐기물을 연료로 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착공키로 했다. <본지 647호 참조> 이동희 포스코 사장과 허남식 부산시장이 서명한 사업실시협약에 따르면 부산광역시에서 수거한 하루 900여톤의 생활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 금속류는 재활용하고 가연성폐기물은 발전소 연료로 사용, 시간당 2만5000㎾의 전기를 생산한다.

포스코는 이를 통해 연간 160억원의 전력판매 수입과 폐기물을 재활용함에 따른 연간 12만5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은 그동안 혐오대상이었던 폐기물을 연료로 자원화해 재활용하는 것으로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에 대응하는 동시에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요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3월 착공해 2012년 8월 완공되는 이번 사업에는 총 2449억원이 투자되며 정부지원금 1372억원에다 공동사업자인 포스코와 태영건설이 1077억원을 분담한다.
국내 최초로 생활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참여하는 부산시는 발전소가 들어서게 될 기존 생활폐기물 매립장인 생곡매립장 인근을 환경 자원공원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이 가시화되면 부산광역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 생활폐기물 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일대 전환점이 되는 것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생활폐기물 에너지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육성하기 위해 전문회사인 (주)포스코이앤이를 설립한 데 이어 향후 부산광역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에너지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며 포스코 연구기관인 RIST와 공동으로 관련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번 사업시행자 지정을 계기로 부산광역시 생활폐기물 발전시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 달 중에 사업시행법인인 (주)포스코이앤이부산을 태영건설과 7:3 지분비율로 설립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 2007년 11월 부산광역시와 사업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지난해 6월부터 1년 3개월 동안 수차례 정부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쳐 타당성을 검증받고 기획재정부의 중앙민간투자사업심의를 통해 최종 사업자로 확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