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완도군청 김한수 주무관
“소형 풍력 설계·감리 전문가 부족 아쉬워”
인터뷰- 완도군청 김한수 주무관
“소형 풍력 설계·감리 전문가 부족 아쉬워”
  • 장현선 기자
  • 승인 2009.11.1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소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해 성공한 사례가 없다. 게다가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형 발전시스템 또한 전무하다.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대한 두려움이 자꾸만 주춤거리게 하고, 용기를 잃게 만든 것이 사실이다”

완도군 8개 섬이 ‘탄소 제로’ 섬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실무를 담당한 완도군청 김한수 주무관(지역개발과)은 이번 사업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주민 설득도, 전문지식 부족도 아닌 사업 효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었다”고 털어놨다.

경제성 논리로 접근하는 사람들을 이해시키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과정에서 힘이 됐던 것이 ‘섬 지역의 전기공급 사업은 경제성보다 사회복지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군정 철학과 주무부서인 지역개발과의 지지, 그리고 무엇보다 섬주민들의 적극적인 도움이다.

주민들의 협조를 이끌어내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다. 그동안 정부가 추진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불신이 걸림돌이 됐다. 육지에 설치된 태양열설비가 A/S 문제로 방치된 경우가 많았고, 섬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 효율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풍력발전기는 생소한 것이어서 주민들을 이해시켜야 했다.

김 주무관은 “소형 풍력분야 설계와 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이나 업체가 없어 기술지원을 받기 어려웠다”면서 “아직까지 법적 기술 기준 등 제도가 갖춰지지 않았고, 국내에서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야하는 모험을 감수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번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치를 계기로 완도군과 전라남도는 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전남도는 내년에 태양광·태양열 주택 외에 소형 풍력을 설치하는 가구에도 200만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도서지역의 경로당, 복지센터에 태양광(80kW)·태양열(600㎡) 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